한돈협회 이사회서 논의

[한국농어민신문 김경욱 기자] 

이상육 손해 매년 수 천억 달해
살처분 피해보다 크게 와닿아

최근 구제역 발생까지 없어
인력 낭비 등 접종 의구심 커져
전문가 통한 ‘연구용역’도 촉구


연 2회 접종이 의무화돼 있는 구제역(FMD) 백신 정책에 대한 재점검 목소리가 나오며 본격적인 논의의 장도 열린다.

지난 7일 서울 서초동 제2축산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대한한돈협회 2023년 제1차 이사회에선 구제역 백신 정책을 비롯한 주요 한돈산업 현안이 논의됐다. 이를 비롯해 이사회에선 정기총회 일정과 협회 사무실 이전 추진 계획 등이 안건으로 올라왔다. 

이날 이사회에서 한돈 농가들은 무엇보다 매년 구제역 백신 접종에 따른 이상육 발생으로 수천억원의 피해가 발생하는 구제역 백신 정책에 대한 문제를 지적했다. 

이남균 한돈협회 이사(전북도협의회장)는 “구제역 백신을 계속 해야 하나 묻고 싶다. 구제역 백신 접종에 따른 이상육 손해가 구제역 발생으로 살처분할 때 피해보다 농가들은 더 크게 와닿고 있다”며 “더욱이 최근 구제역 발생까지 없는 상황에서 우리가 이렇게 구제역 백신 접종을 계속해 인력 낭비에다 산업 피해까지 이어져야 하나 의구심이 든다”고 전했다. 

한돈 농가이자 수의사인 김현섭 한돈협회 이사도 “2011년부터 백신 접종을 의무화해왔다. 그런데 10여년이 지난 이제는 이에 대한 평가가 이뤄져야 한다”며 “10여년 전 당시엔 어쩔 수 없이 백신 접종을 폈다고 해도 이제는 그 이후 과정을 리뷰해볼 필요가 있다. 구제역 정책이 전혀 바뀌지 않은 것은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구제역 백신에 대한 연구용역 등의 필요성도 제기됐다.  

조영욱 한돈협회 이사(협회 부회장)는 “돼지고기를 구매하는 소비자 입장에서도 FMD 백신과 그에 따른 이상육 발생 부분은 중요하다. 이와 관련 수의계 등 관련 전문가들이 FMD 백신 연구용역 등을 진행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구제역 백신 정책에 대한 농가(이사)들의 의견을 수렴한 한돈협회는 조만간 ‘방역대책위원회’ 등을 통해 본격적인 논의를  진행, 관련 결과물을 이사회 등에 상정하고 정부에도 제안할 방침이다. 

이외에도 이날 이사회에선 2월 22일 제51차 대의원 정기총회 개최(대전), 인제 지회 신규 설립, 전무 임명동의 등의 안건을 원안 통과시켰다. 이사회에선 강원도에 새롭게 인제지회가 설립 승인됐고, 고양지부와 고흥지부는 지회에서 지부로 승격됐다. 또 조진현 협회 신임 전무가 만장일치로 임명됐다. 이날 안건에 올라온 한돈협회 사무실 이전은 이전 추진안을 만들어 추후 대의원 정기총회에 상정키로 했다. 

손세희 한돈협회장은 “올라간 사룟값은 떨어지지 않은 상황에서 돈가는 계속해서 내려가 걱정이 크다. 농가들이 이 어려운 시기를 잘 돌파하도록 협회가 그 역할을 충실히 하겠다”고 밝혔다. 

김경욱 기자 kimkw@agrinet.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