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지난 2022년 11월 정부는 ‘스마트농업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안’을 국회에 제출해 스마트농업육성 의지를 밝혔다. 이 법안은 농업과 첨단 정보통신기술 등의 융합을 통해 농업의 자동화·정밀화·무인화를 촉진해 농업·농촌의 발전 도모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 법안이 국회를 통과할 경우 1년의 준비과정을 거쳐 시행이 예정되어 있어 올 한 해 동안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는 정보통신기술과 빠른 디지털 전환에 발맞추어 농업을 더욱 발전시킬 수 있는 대안으로 꾸준히 거론되어 왔다. 특히 ICT와 농업의 융합은 스마트 농업을 활성화시켰고 인력난과 식량위기를 해결할 수 있는 수단으로 스마트 농업은 선택이 아닌 필수사항으로 손꼽힌다. 하지만 국내 스마트 농업을 육성하기 위해 해결해야 할 문제가 산적해 있는 것이 현실이다. 우선 스마트농업의 발전 수준을 1-2-3세대로 구분할 경우 국내 상황은 1세대 위주로 보급되어 있다는 점이다. 

앞으로 경영효율성을 높이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지금보다 한 차원 높은 수준의 시설보급이 시급하다. 동시에 시설원예중심의 스마트농업 추진을 노지농업을 포함한 농업분야 전반으로 확산해 추진하고 이를위한 기술개발과 현장보급도 급선무다. 스마트 농업 확산을 위해 체계적인 보급으로 생산과 품질관리, 생산효율을 극대화시키고 농업과 관련된 데이터를 축적해 활용하는 등 입체적이고 집중적인 지원이 절실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