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이평진·김영민 기자] 

시·군별 2개 이내 품종 지정
일부 다수확 품종도 제외
공공비축미 품종 동일한데다
올해 생산량 작년보다 줄어
자칫 계획물량 못채울 수도

“매입품종 확대해야” 여론 고조
농식품부, 부족물량 파악 중

정부가 시장격리곡 매입 품종을 제한하면서 상당수 지역에서 올해 시장격리 물량을 채우지 못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이에 올해의 특수한 상황을 감안해 시장격리곡 품종을 다양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현장 곳곳에서 나오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올해 공공비축미 45만톤과 시장격리곡 45만톤을 연말까지 매입할 계획이다. 매입대상 벼는 시·군별로 사전에 지정된 2개 이내 품종으로 제한되며, 일부 다수확 품종도 제외된다. 그러나 올해 시장격리곡 매입 품종이 공공비축미와 동일하면서 자칫 시장격리 물량을 채우지 못할 것이라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이유는 정부가 올해 공공비축미 물량을 예년보다 10만톤 늘린 데다 시장격리곡 45만톤을 추가로 매입하기 때문이다. 여기에 올해 벼 생산량이 작년보다 줄어 공공비축미와 시장격리곡 배정량을 채우지 못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따라서 현장에선 올해의 특수한 상황을 감안해 매입 품종을 확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실제로 충북의 경우 공공비축미 수매실적이 배정량을 못 채우는 상황까지 발생하고 있어 이 같은 주장에 힘이 실리고 있다.

충주시 안창근 씨는 “우리 지역은 추청과 새일품을 공공비축미로 결정해 수매를 받고 있는데 이들 품종 외에 알찬미나 대보를 희망하는 농가가 많다”며 “시장격리곡은 쌀값 하락을 막기 위해 사들이는 것이므로 수매 품종을 한정할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그는 “200평 한 마지기당 작년에 비해 조곡 40kg 기준 두 개 정도 덜 나왔다”며 “수매량을 채우기 위해서라도 다른 품종까지 확대해서 받는 게 맞다”고 말했다.

청주시 현도면 홍성규 씨도 “시장격리곡은 공공비축미와는 다르다. 올해 특수한 상황에서 시행하는 것이므로 공공비축미 품종에 국한하지 말고 타 품종까지 사들여야 한다”며 “정부가 농민들의 의견을 사전에 충분히 듣고 대상품종을 정해야 했다”고 말했다.

충주시 농업정책과 담당팀장 역시 “산물벼의 경우 공공비축미 배정물량을 다 못 채웠다. 일부 농민들 사이에서 타 품종까지 수매를 받으라는 요구가 있다”고 말했다.

다른 지역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특히 지자체 장려 품종은 장려금을 지급하는데 이 경우 농협으로 출하해야 장려금을 받는 특성상 공공비축미나 시장격리곡으로 내면 오히려 손해가 난다는 것.

충남지역 한 농협 통합RPC(미곡종합처리장) 대표는 “지자체 장려 품종이 정부 매입 품종과 겹친다. 이러면 농가들은 장려금 혜택 때문에 정부 매입 물량으로 쌀을 내지 않을 것이다”며 “올해와 같은 상황에선 정부 매입 품종을 확대하지 않으면 (매입) 물량을 다 채우지 못할 것”이라고 내다 봤다. 전남지역의 농협 통합RPC 대표도 “올해는 90만톤을 정부가 매입하는데 작년보다 작황이 좋지 않은 상황이다. 그래서 정부가 정한 매입 품종만으로는 양이 부족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농식품부는 현재 상황을 충분히 파악하고 있고, 매입 품종의 제한으로 올해 정부 매입 물량의 부족 여부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이 결과에 따라 지자체별 품종 확대 여부에 대한 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정성수 농림축산식품부 식량정책과 사무관은 “수요조사 후에 지자체별로 품종을 확대했을 경우 (정부) 매입이 원활할 수도 있어 지자체별 상황에 맞게 매입 품종을 확대하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이평진·김영민 기자 leep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