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안형준 기자] 

지난 10월 27~30일 서울 북촌에 위치한 전통주갤러리에서 막걸리의 날을 기념해 전시와 시음 등 다채로운 행사가 펼쳐졌다. 
지난 10월 27~30일 서울 북촌에 위치한 전통주갤러리에서 막걸리의 날을 기념해 전시와 시음 등 다채로운 행사가 펼쳐졌다. 

일제강점기 시대 양조장부터
발전 이어온 막걸리 ‘한눈에’ 


우리 고유의 술인 막걸리의 가치를 알리기 위한 다채로운 행사가 펼쳐졌다. 

전통주갤러리(관장 남선희)와 대한민국술박물관은 지난 10월 27일부터 30일까지 막걸리의 날 행사를 진행했다. 막걸리의 날 행사는 농림축산식품부가 지난 2011년 우리 농산물 소비 촉진과 막걸리의 세계화를 위해 매년 10월 마지막 주 목요일을 막걸리의 날로 지정한 이후 12년째 진행되고 있다. 

특히 올해 막걸리의 날 행사에서는 대한민국술박물관과 협업해 90년 전 일제강점기 시대 양조장 자료부터 산업화를 거치며 발전해온 다양한 우리 막걸리 800여 종을 한눈에 볼 수 있었다. 이와 더불어 보고 듣고 느끼는 행사와 간단한 시음 행사도 진행됐다. 

남선희 전통주갤러리 관장은 “올해 막걸리의 날 행사는 지난 2021년 막걸리 빚기가 국가무형문화재로 지정된 이후 처음 열리는 행사로 의미가 깊다”며 “막걸리의 날을 재조명하면서 이번 기회에 우리 막걸리의 다양한 얼굴을 만나고, 전통주의 가치를 더욱 널리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전통주 활성화를 위한 주세법 개정과 전통주 온라인판매 허용 등 다양한 제도적 정비를 진행했다. 막걸리 업계는 고품질의 국산 원료와 다양한 시도로 젊은 층을 겨냥해 수백 종 이상의 막걸리를 생산하고, 신생 양조장들도 기존의 틀을 깬 새롭게 변화하는 막걸리를 선보이고 있다. 

안형준 기자 ahnh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