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조성제 기자] 

경북 ‘의성 전통수리 농업시스템’이 10월 3~10일까지 호주 애들레이드에서 열린 제24회 국제관개배수위원회 총회에서 세계관개시설물유산으로 최종 등재 됐다.

국가중요농업유산 제10호인 경북 ‘의성 전통수리 농업시스템’이 10월 3~10일까지 호주 애들레이드에서 열린 제24회 국제관개배수위원회(ICID) 총회에서 세계관개시설물유산으로 최종 등재 됐다.

세계관개시설물유산은 전 세계적으로 역사적, 사회적, 기술적으로 가치가 있는 관개시설물을 지속 보전·관리하고 홍보하기 위해 국제관개배수위원회에서 2014년부터 운영하는 제도이다. 현재까지 17개국 총 140개소가 등재돼 있으며 그중 우리나라는 이번에 등재한 의성군을 포함해 총 8개소를 보유하게 됐다.

‘의성 전통수리 농업시스템’은 국내 최초의 사화산인 금성산 일대에 고대부터 영농에 불리한 여건을 극복하기 위해 선조들이 만들어 온 1000여 개의 못과 관련한 수리농업 시스템이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이번에 의성군의 전통수리 농업시스템이 경북 최초로 세계관개시설물유산을 등재된데 이어서, 향후 의성전통수리농업 지역주민협의체와 더불어 국제연합식량농업기구에서 주관하는 세계중요농업유산(GIAHS)에도 등재되도록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의성=조성제 기자 chos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