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추석 이후에도 쌀값 안정 촉구하는 농민들의 아우성이 봇물처럼 쏟아지고 있다. 지난 14일 전북도 후계농업경영인 대표들은 도청 앞에서 쌀 가격 안정과 양곡관리법 개정을 촉구하며 삭발식을 단행했다.

경남농민들도 함안에서 쌀값 보장을 요구하며 수확도 하지 않은 논을 트랙터로 엎었다. 정부가 계속 쌀값 하락에 무대책, 무관심으로 일관한다면 대정부 투쟁까지 불사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농민들이 얼마나 큰 분노를 가슴에 담고 있는지 짐작해볼 수 있는 대목이다.

이런 즈음 경기도가 지역 쌀을 사용하는 식당, 빵집 등에 타지역 쌀 구매 차액의 100%를 지원하겠다는 정책은 주목해 볼 만하다. 최근 경기도가 지역 농산물 소비촉진과 농가소득 안정을 위해 지역 농산물 사용 식품 제조·가공업체, 경기미를 사용하는 식품가공·외식·전통주 제조업체 등에 쌀 구매 차액 및 시설개선 지원을 내세운 것이다.

매년 저율관세 수입쌀만 약 42만톤이 유통되고, 국내 쌀 주산지 별로 시장경쟁마저 치열해지는 현실을 감안하면 다양한 지원 정책은 업체의 수요 증가를 유도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특히 농림축산식품부가 쌀 소비촉진 중의 하나로 내세운 쌀가루 육성정책을 성공시키기 위해서라도 수요 유도 대책은 동시에 추진해야 한다.

기억을 되짚어보면 약 20년 전 에도쌀로 만든 빵이 대중의 관심을 받은 시절이 있었다. 시민들의 건강을 지키고 우리쌀 소비를 촉진하는 대안으로 쌀빵이 탄생했던 것이다. 그럼에 불구하고 결국 저가의 밀가루로 만든 빵과 가격 경쟁력에서 뒤쳐서 쌀빵 가게들의 폐업으로 이어졌다.

이런 사례를 타산지석으로 삼아 윤석열 정부에서 추진하는 국내산 쌀가루의 밀가루 수요 10% 대체 정책이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쌀가루 소비유도 정책도 함께 모색하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