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이현우 기자] 

(왼쪽부터) 한우볼 밤조림, 한우 사태 완자 버섯전골, 한우 육회
(왼쪽부터) 한우볼 밤조림, 한우 사태 완자 버섯전골, 한우 육회

한우자조금, 다양한 요리 선봬
한우 밤 갈비찜·버섯 솥밥 등


일교차가 심해 면역력이 떨어질 수 있는 요즘 시기에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가 가을 제철 식재료를 활용한 한우 요리를 선보여 눈길을 끌고 있다.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민경천)이 최근 소개한 한우 요리는 한우볼 밤조림과 한우 밤 갈비찜, 한우 사태 완자 버섯전골, 한우 버섯 솥밥, 한우 육회, 한우 불고기다.

우선 9월부터 12월까지 제철인 밤은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B1과 면역력을 높이는 비타민C·D가 풍부하고 5대 영양소를 고루 함유해 완전 영양 식품으로 불린다. 특히 육즙이 풍부하고 고소한 한우의 맛과 궁합이 좋은 식재료로 알려졌다. 이에 한우자조금은 동글동글한 모양에 하나씩 집어먹기 좋은 한우볼 밤조림, 남녀노소 모두 좋아하는 한우 갈비에 밤을 넣어 만든 한우 갈비찜을 추천했다.

표고버섯과 송이버섯이 가장 맛있는 시기인 9월과 10월. 이를 활용한 한우 요리도 가을철에 어울린다. 미국 FDA가 선정한 10대 항암식품, 표고버섯과 고혈압 예방 및 다이어트·골다공증 예방에 효과적인 새송이버섯을 활용한 한우 사태 완자 버섯전골은 한우 육즙과 버섯의 쫄깃함을 즐길 수 있는 음식이다. 한우 우둔한우 버섯 솥밥은 다채로운 맛에 영양도 풍부해 다른 반찬이 필요 없는 한 그릇 메뉴로 더할 나위 없다.

한우자조금은 가을철 대표과일, 배와 함께 즐길 수 있는 한우 요리로 한우 육회와 한우 불고기를 추천했다. 비타민C가 풍부해 피로 회복과 면역기능 강화에 도움이 되는 과일로 알려진 배를 고소한 한우 육회에 곁들이면 다양한 식감과 향을 한 번에 즐길 수 있다. 또 다른 한우와 배의 컬래버인 한우 불고기는 불고기 소스의 짭짤함과 달달한 배의 조화를 느낄 수 있다. 한우와 제철 식재료를 활용한 한우 요리 레시피는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 홈페이지(hanwooboard.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와 관련 한우 명예홍보대사인 오세득 셰프는 “배는 전분과 단백질 분해효소가 함유돼 연육 작용을 일으켜 한우고기를 더욱 연해지게 하고 소화가 잘 되게 도와준다. 그래서 배는 한우요리와 찰떡궁합을 자랑하는 식재료”라고 강조했다.

이현우 기자 leehw@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