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경영학회 하계심포지엄

[한국농어민신문 이현우 기자] 

박범수 농식품부 차관보 언급
“농축산물 가격 오르는 원인
소비 부진 아닌 생산비 상승” 강조
생산방식·사양기술 개선 등 계획


사료가격 폭등 등으로 축산 농가들의 경영 악화가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농가들의 생산비 부담을 덜기 위해 내년에도 올해 같은 규모의 사료구매자금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또 조사료 수급 안정을 위해 유휴농지를 활용한 조사료 생산 등을 추진한다.

(사)한국축산경영학회가 지난 8월 25일 ‘신정부의 축산정책과 축산업의 변화와 역할’을 주제로 서울 광진구에 위치한 더 클래식 500에서 개최한 ‘2022년 하계심포지엄’에서 박범수 농림축산식품부 차관보는 “식량 안보가 물가 문제와 연계돼 새 정부의 큰 숙제가 됐다. 물가 안정을 요구하는 상황에서 지난 정부와 새 정부의 물가 대책은 차이점이 있다”며 “지난 정부의 물가 대책 핵심은 소비였다. 즉, 소비쿠폰, 재난지원금 등 돈을 소비자들에게 지원하는 대책을 중심으로 추진했다”고 설명했다.

반면 새 정부의 물가 대책에 대해 그는 “농·축산물 가격이 오르는 원인은 소비 부진 보단 생산비 상승에 원인이 있다. 그래서 생산비 절감 대책을 마련하지 않으면 이 같은 상황이 길게 갈 것이라고 주장해왔다”며 “새 정부에서는 사료 대책 등 생산비 절감 대책을 같이 시행했다”고 강조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 5월 추경을 통해 금리 1%, 3년 거치·2년 분할 상환하는 조건의 사료구매자금 1조5000억 원을 확보한 바 있다.

박범수 차관보는 “내년 예산 작업이 마무리 중인 상황으로 농가들의 사료비 부담을 덜기 위해 올해 수준으로 지원하는 방향을 검토하고 있다”며 “다만, 정부는 최소한의 사료를 투입해 최대 효과를 낼 수 있는 생산 방식, 사양기술이 무엇인지에 대해 역점을 두고 R&D 사업 등도 실시하겠다”고 주장했다.

또 “중국에서는 26층짜리 최고급 시설의 돈사를 지어 그 안에 수 십 만 마리의 돼지를 키우고 있다. 우리도 언젠가 이렇게 가야 할지도 모른다. 그래서 2~3층 규모의 돈사를 지어 지하에 분뇨 시설과 이를 에너지화하는 시설을 설치하는 등의 방향으로 실험해보자고 해서 진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배합사료가격과 함께 가격이 폭등하고 수급이 불안한 조사료 대책에 대해 박범수 차관보는 유휴농지를 활용한 조사료 생산 등의 방안을 마련 중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국내 조사료 자급률은 80%이지만 대부분 볏짚이다. 양질의 조사료가 별로 없다. 그래서 조사료 단지를 추진하려고 한다”며 “현재 국가와 지자체 등이 보유한 농지 중 쓰지 않는 유휴농지는 15만ha 정도다. 이 농지를 축협 등에 싸게 임대하고 해당 부지에서 조사료를 생산할 수 있도록 정부가 지원하는 방안을 준비하고 있다. 관련 예산이 내년에 반영되도록 추진 중”이라고 설명했다.

여기에 간척지 활용 방안도 고심 중이다. 박범수 차관보는 “간척지의 일부라도 정책 목적으로 조사료를 재배할 수 있도록 검토하고 있다. 이런 방안이 사료비를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는 대책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현우 기자 leehw@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