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김경욱 기자] 

식약처 100대 과제에 포함
농식품부도 시장 확대 의지

“축산업 두 번 죽이나”
잘못된 인식 확산 우려
대체식품 명확한 정립 없이
안전성도 담보 안돼 ‘비판’

정부의 ‘단백질 대체 식품 육성책’에 축산업계가 답답해하고 있다. 대체 식품 시장이 커지면 축산물과 경쟁 관계에 놓이는 등 결국 축산물 소비에 악영향을 줄뿐 아니라 축산업에 대한 잘못된 인식도 심어줄 수 있기 때문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지난 11일 식의약규제혁신 100대 과제를 발표하며, ‘미래 식품 원료의 인정 확대’를 주요 추진 과제로 올려놓았다. 그동안 농·축·수산물에 한정됐던 식품 원료를 세포배양 식품 등 신기술을 적용한 미래 식품 원료까지 확대하겠다는 것이 골자로 내년 6월까지 식품위생법 시행규칙을 개정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식약처는 대체 단백질식품과 세포배양식품 등의 개발 촉진을 위해 ‘식품첨가물의 선제적 인정 및 품목 확대’도 추진한다. 
 

식약처는 세포배양 식품에 대한 식품 원료 확대 방안(미래 식품 원료의 인정 확대)과 대체 단백질 식품 개발 촉진 등이 담긴 식의약규제혁신 과제를 발표했다.
식약처는 세포배양 식품에 대한 식품 원료 확대 방안(미래 식품 원료의 인정 확대)과 대체 단백질 식품 개발 촉진 등이 담긴 식의약규제혁신 과제를 발표했다.

농림축산식품부도 단백질 대체 식품 육성에 의지를 보이고 있다. 농식품부는 11일 진행했던 푸드테크 대표기업들과의 간담회 개최 내용을 17일 발표했다. 푸드테크 업계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산업발전을 위한 정책 지원방안을 논의한 자리로, 푸드테크 분야별 주요 업체 7개 사가 참석했다. 참석한 푸드테크 업체 다수가 대체 식품 개발업체였다.

이날 참석한 한 업체는 간담회 개최 소식이 전해진 17일 농식품부가 주관하는 ‘2022년 고부가가치식품기술개발사업’의 ‘식용 미생물 활용 단백질 소재 생산기술 개발’ 과제에 선정됐다고 알리며, 대체 단백질 시장을 선도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정부의 잇단 대체 식품 육성 행보가 해당 시장 규모를 키울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이런 정부의 대체 식품 육성책을 바라보는 축산업계의 답답함도 늘어나고 있다. 단백질 시장을 놓고 축산물 소비 영역에 대체 식품이 들어올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 지난해 연말 한 대형마트가 축산 매대에서 단백질 대체 식품을 대체육이라며 판매해 축산업계 공분을 사기도 했다. 

더욱이 정부가 대체 식품 육성을 추진하며 축산업을 탄소배출 주범으로 몰고 가는 등 축산업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심어주는 것에 대해서도 축산업계는 비판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식약처는 이번에 식의약규제혁신 과제로 세포 배양을 식품 원료로 인정하겠다고 발표하면서도 환경보호, 동물복지 등을 해당 취지로 내세웠다. 

축산업계 한 관계자는 “정부가 축산업 진흥에 대한 의지는 보이지 않고 단백질 대체 식품 시장을 키우겠다는 것은 축산업을 두 번 죽이는 행위”라며 “단백질 대체 식품은 결국 생산 과정에 다량의 항생제나 맛을 내기 위한 식품 첨가물이 들어가 안전성을 담보할 수 없고, 현재 대체 식품에 대한 명확한 정립도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런 시점에 대체식품 정책을 펴는 건 신중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축산관련단체협의회는 소비자 알권리 보장과 축산업 기반 유지를 위해 단백질 대체식품을 선진국과 같이 고기(육)나 우유 등의 명칭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용어 정의와 안전성 검증절차 등의 법적 제도화를 정부에 요청해 놓은 상황이다. 

김경욱 기자 kimkw@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