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경제지주 합의각서 체결

[한국농어민신문 이현우 기자] 

농협경제지주와 말레이시아 협동조합연합회가 업무 합의각서를 교환했다. 
농협경제지주와 말레이시아 협동조합연합회가 업무 합의각서를 교환했다. 

말레이시아에 국내 젖소 정액을 수출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농협경제지주(축산경제대표이사 안병우)와 말레이시아 협동조합연합회(ANGKASA, 이하 앙카사)는 안병우 대표이사와 압둘 파타 압둘라 앙카사 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젖소 정액 수출 확대 및 기술 교육에 대한 합의각서(MOA)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 기관은 7월 29일 서명식을 진행한 후 7월 30일 말레이시아 협동조합 창립 100주년 기념행사에서 오마르 말레이시아 협동조합부 장관이 배석한 가운데 합의각서 교환식을 진행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한국 젖소 정액의 말레이시아 내 독점취급권을 앙카사가 확보한 것은 물론 앙카사 전문 인력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 지원 등이 추진된다. 또 농협경제지주는 올 하반기부터 한국 젖소 정액을 현지에 공급하는 등 말레이시아 낙농가의 생산성 증대를 위해 박차를 가한다. 여기에 양측은 한우고기와 사료첨가제 수출 등 축산 관련 사업 전반으로 협업분야를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농협 관계자들이 말레이시아 조사료 재배 현장을 방문해 관계자로부터 현황 등을 듣고 있다.
농협 관계자들이 말레이시아 조사료 재배 현장을 방문해 관계자로부터 현황 등을 듣고 있다.

안병우 대표는 “말레이시아는 큰 경제 규모를 가진 국가이지만 연간 우유 수요의 95%를 수입에 의존하는 상황”이라며 “농협은 지난 40년간 농림축산식품부와 협업 하에 축적한 국내 젖소 유전자원과 기술력을 토대로 젖소 정액 공급, 전문 인력 교육을 실시해 전체 낙농산업을 활성화하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앙카사는 말레이시아 정부가 추진하는 농업·관광·의료·금융 등 8개 경제 분야 거버넌스를 담당하는 최대 협동조합연합회다. 이들은 정부 지원을 통해 낙농시범단지를 운영하는 등 말레이시아 낙농산업 발전을 위해 힘쓰고 있다.

이현우 기자 leehw@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