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치 등 97% 이상 절감 효과

[한국농어민신문 백종운 기자] 

홍천군농업기술센터와 서홍천농협이 농가에 공급 중인 야생조류 퇴치기 제품을 대상으로 기술센터 시험포장에서 성능실험을 진행했다.
홍천군농업기술센터와 서홍천농협이 농가에 공급 중인 야생조류 퇴치기 제품을 대상으로 기술센터 시험포장에서 성능실험을 진행했다.

강원 지역 농가에 공급 중인 야생조류 퇴치에 성과를 내고 있는 제품을 대상으로 홍천군농업기술센터가 직접 성능실험에 나섰다.

최근 홍천군농업기술센터와 서홍천농협은 기술센터 시험포장에 야생조류 퇴치기 3대를 설치하고 효과를 분석했다. 이후 지속적인 관찰 결과 까치 등 조류는 97% 이상 줄어들었고, 고라니와 멧돼지 등도 거의 출몰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아침마다 시험포장을 살펴본 담당자에 따르면 멧돼지 등 야생동물들의 발자국을 발견하지 못했으나 인근 사과나무와 작물들에 피해를 입혔었다고 한다.

지역농협 직원이 개발한 야생조류 퇴치기는 위협적인 모습을 한 사람이 낫과 창을 앞뒤로 들고 있는 형태로 제작됐다. 몸에는 형광색 반사판이 부착돼 있고, 눈에 선 태양광 전지를 이용한 발광다이오드 조명이 주기적으로 켜져서 밤낮을 가리지 않고 야생조수를 쫓는 효과를 낸다.

키가 160cm, 넓이가 70cm 정도인 본 퇴치기를 논이나 밭 가운데 세우고 야생조수 감지 센서를 10∼30미터 간격으로 설치하면 수확기 내내 특별한 관리가 필요 없어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모든 장비는 태양광으로 충전된다.

개발자인 이건만 서홍천농협 시동지점장은 3년 전 현장 농업인들이 애써 지은 농산물을 고라니와 멧돼지, 까마귀와 까치 등 야생조류들이 망치는 피해를 호소하자 직접 퇴치기 개발해 나서 공급까지 하게 됐다.

6300㎡ 배 농사를 짓는 이호열 전 홍천군의원은 “지난 2년 동안 과수원에 이 제품을 설치한 결과 조류에 의한 피해가 98% 이상 줄었다”며 성능은 확실한 것 같다고 설명했다.

홍천군농업기술센터와 서홍천농협은 지방자치단체협력사업과 강원도지원 사업 등 보조사업을 검토해 농가에 공급하는 방안을 추진할 예정이다.
(문의 : 010-5372-1406)

홍천=백종운 기자 baekjw@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