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국민과 함께하는 축산분야 정책협의회’

[한국농어민신문 김경욱 기자] 

9개 주요 소비자단체장 참여
축산물 수급동향 등 알리고
축산-소비자 ‘간극 좁히기’ 나서

6월 27일 진행된 2022년 축산분야 소비자단체 정책협의회에서 농식품부는 축산업에 대한 소비자단체장들의 여러 의견을 경청했다. 사진은 농식품부 전한영 식품산업정책관(사진 가운데)과 문원탁 서기관(오른쪽), 축산물품질평가원 백장수 유통본부장이 소비자단체장들과 논의하고 있는 모습.
6월 27일 진행된 2022년 축산분야 소비자단체 정책협의회에서 농식품부는 축산업에 대한 소비자단체장들의 여러 의견을 경청했다. 사진은 농식품부 전한영 식품산업정책관(사진 가운데)과 문원탁 서기관(오른쪽), 축산물품질평가원 백장수 유통본부장이 소비자단체장들과 논의하고 있는 모습.

정부는 국내산 ‘소고기와 돼지고기 수급이 안정화되고 있다’는 점을 알렸고, 소비자들은 ‘축산물을 식량안보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축산물 가격 상승에 대한 여론몰이가 집중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상황 속, 지난 6월 27일 서울 중구 태평로에 위치한 한국프레스센터 국화실에선 농림축산식품부가 주최하고 축산물품질평가원이 주관한 ‘국민과 함께하는 축산분야 정책협의회’가 열렸다. 전한영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관 주재로 9명의 주요 소비자단체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협의회에선 축산업에 대한 소비자와의 ‘간극 좁히기’가 행사 포인트였다.

우선 이 자리에선 홍성현 농식품부 축산정책과 사무관이 ‘축산물 수급 동향’을 소비자들에게 알렸다. 홍 사무관은 “한우가 평년이나 지난해 대비 사육두수가 증가했고 도축도 꾸준히 이뤄지고 있어 공급 여력이 충분하다. 한우고기 소비자가도 설 이후 지속해서 하락하고 있고, 추석 명절 전까지도 소폭 하락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물가 안정 관련해 한우 도소매가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며 지자체, 생산자단체 등과 중장기 수급 안정을 위한 대책도 세워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돼지도 국내 생산량이 평년과 작년 대비 늘어나 있고 도축 물량도 6월까지 지속적으로 증가했다. 다만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이후 좀 더 수요가 많아 가격이 높게 나왔다”며 “앞으론 국내산 돼지고기 가격이 하락하는 경향을 보일 것 같다”고 설명했다. 
 

▶소비자 목소리는
축산물도 식량안보 차원서 접근
가격 상승 부추기는 규제 점검
‘마블링 중시’ 고정관념 깨야

축산분야 소비자단체 정책협의회엔 주요 소비자단체장들이 참석해 국내 축산업 발전에 대해 제언했다.

축산물 수급동향 발표 이후엔 축산업과 관련한 소비자단체장들의 여러 질의가 이어졌다. 무엇보다 수입산과의 가격 경쟁을 맞추기 위해 축산 농가를 보호하면서 생산비도 낮출 방안이 제시됐다. 

김천주 한국여성소비자연합 이사장은 “축산물도 식량안보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 선진국에 비해 우리가 축산물 소비가 적은데, 축산물 소비가 늘어나면 그게 국민의 기본 체력이 되고 코로나19와 같은 전염병을 막는 데도 도움을 줄 것”이라며 “다만 수입산과 가격 차가 나는데, 이는 수입산 관세를 높이거나, 축산물은 주요 먹거리로 국민의 기본권이기에 사료구매자금과 같은 축산물 지원책은 금리를 적용하지 않도록 해 생산비를 낮추는 방법도 살펴봐야 한다”고 밝혔다. 

김연화 소비자공익네트워크 회장은 “사육이나 도축, 가공, 판매 과정에서 법적인 규제 등이 뭐가 있는지 파악해야 한다. 결국 그런 규제 때문에 생산단가가 오르고 가격이 비싸질 수 있다”며 “균형적 공급과 적정 가격이 유지되도록 고민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에 맞춰 국내산 고기 고정관념을 깨야 한다는 점도 알렸다. 

임정현 대한양영사협회 부회장은 “고기를 먹어야 단백질을 통한 체력을 보충할 수 있는데, 환자나 젊은 친구들은 마블링 등 지방 많은 걸 고기로 인식하기에 고기를 자제한다거나 아예 비건으로 돌아서는 이들이 많다”며 “마블링이 좋은 고기라는 등의 고정관념을 바꾸는 홍보가 전개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외에도 이날 협의회에선 △등급제도 개선 △돼지고기 도매시장 대표가격 문제 개선 △수급 안정을 위한 축산물 수급 예측 모형 고도화 방안 △사료용 작목 재배 직불금 추진 등의  여러 제언이 이어졌다. 

전한영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관은 “축산업이 한 단계 더 도약하기 위해선 소비자와의 협력이 필수적”이라며 “앞으로 정책 추진 시 이번 협의회에서 제시된 의견들이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경욱 기자 kimkw@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