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이현우 기자] 

미 농무부 공인 무항생제 인증 농장
33곳 중 14곳서 항생제 검출
한우협회, 철저한 관리·감독 촉구


무항생제로 키운 미국산 소 농장의 42%에서 항생제가 검출됐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에 한우 농가들은 소비자를 우롱하고 기만하는 미국산 무항생제 쇠고기에 대해 정부 차원의 대책을 즉각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전국한우협회가 21일 발표한 성명서에 따르면 미국 조지워싱턴대 연구진이 33곳의 무항생제 미국산 소 농장을 대상으로 항생제 검사를 실시한 결과, 42%에 달하는 14곳의 소에서 항생제가 검출됐다. 해당 농장들은 미 농무부(USDA)가 공인한 무항생제 인증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전국한우협회는 이번 사태가 발생한 것에 대해 미국의 허술하고 느슨한 관리 체계에서 기인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미국은 무항생제 표시를 받으려면 생산자가 USDA 산하 식품안전검사서비스를 통해 인증을 신청하면 된다. 이 과정에서 생산자는 절차상 진술서만 제출하고 실제 항생제 검출 유무를 확인하는 실증 실험의 의무가 없다.

또 관리 책임이 있는 USDA는 연간 도축두수 90억 마리의 가축 중 겨우 0.07%인 약 7000마리만 샘플 검사하고 있고 검출 기준도 최대한도 여부만 확인하고 판매를 허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전국한우협회는 “미국산 무항생제 쇠고기의 통관 시 국내 소비자 보호를 위해 정부 차원의 철저한 검사와 관리가 필요하다. 그리고 향후 수입되는 모든 수입산 쇠고기에 대해 정부 차원의 철저한 관리·감독”을 요구했다.

또 “FTA 체결국 등을 통해 무항생제·동물복지로 수입되는 모든 축산물의 잔류·유해물질에 대해 소비자에게 정확한 알권리를 제공하고 철저한 관리·감독을 통한 튼튼한 안전망을 구축해 줄 것”을 촉구했다.

이현우 기자 leehw@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