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자협회 인수위 찾아 촉구

[한국농어민신문 고성진 기자] 

전국의 양파 생산자 대표들이 13일 서울 종로구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인근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햇양파 가격 회복 조짐이 보이지 않고 있다며 제대로 된 양파 수급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추가 폐기, 공공비축 실시 등의 요구내용을 인수위에 전달했다. 
전국의 양파 생산자 대표들이 13일 서울 종로구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인근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햇양파 가격 회복 조짐이 보이지 않고 있다며 제대로 된 양파 수급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추가 폐기, 공공비축 실시 등의 요구내용을 인수위에 전달했다. 

전남과 제주 산지의 조생양파(햇양파) 일부 폐기 조치에도 불구하고 양파 가격이 회복되지 못하면서 생산 농가들이 추가 폐기와 가격 보장 등 추가 대책 수립을 정부에 촉구하고 나섰다.

전국양파생산자협회는 13일 서울 종로구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인근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는 제대로 된 양파 수급 대책을 수립하고 즉각 시행하라”며, △조생양파 추가 산지폐기 200ha 즉각 시행 △생산비 증가 반영한 양파 가격 보장 대책 마련 △소비자 물가안정 차원에서 양파 공공비축 10% 이상 즉각 실시 등 3개 요구사항을 인수위에 전달했다.

양파 생산 농가들이 기자회견을 연 이유는 지난해 대비 70% 가까이 폭락한 양파 가격이 일부 사전 폐기 조치에도 불구하고 회복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어서다. 정부는 지난 3월 말 2021년산 저장양파 2만톤을 시장 격리하고 햇양파 144ha를 폐기하는 조치를 결정, 시행에 들어갔다. 이어 추가 대책으로 4월 1일 제주 조생양파 50ha 산지 폐기도 진행했다. 이 조치로 양파 가격이 안정을 찾을 것으로 봤는데, 4월 중순 현재에도 가격이 회복되지 않고 있다.

이날 기준 서울 가락시장에서 거래된 양파 도매가격(상품·평균가)은 1㎏당 400~500원대로 3월 가격(300원대)보다는 조금 올랐지만, 기대에 크게 못 미치는 수준이다. 생산 농민들은 양파 가격이 최소 650원(1㎏ 기준) 이상 나와야 생산비(인건비, 농자재비 등)와 제비용(운송비, 수수료 등)을 건질 수 있다고 본다.

고흥에서 올라온 생산 농가 김형관 씨는 “지난 2월 23일 양파 주산지 중 가장 일찍 산지 폐기를 진행했다. 지난해 7월부터 8개월 동안 키운 양파를 갈아엎는 심정은 아마 정부 관료 어느 누구도 헤아리지 못할 것”이라며 “양파 15㎏ 한 망을 생산해 경매(도매)시장에 오기까지 인건비를 비롯해 자재비, 운송·물류비, 수수료 등 제비용을 포함하면 망당 8500~9000원 이상이 든다. 현재 400~500원대(1㎏) 가격으로는 농사를 짓고도 생산비 보전은커녕 손해를 볼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적어도 생산비는 보장받을 수 있게끔 대책을 세워 달라”고 호소했다.

농민들은 “2차례 수급대책 발표 이후 극조생양파 수확이 마무리될 4월 중순까지 상승하리라 기대했던 양파 가격은 변화가 더디고 기름값, 비룟값, 농약값 등 농사짓는 비용은 계속 오르기만 하는 현실에 포전거래 자체가 사라져 버린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며 “이는 정부의 추가 대책이 예산만 낭비하고 부실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들은 “정부는 3월 20일까지 햇양파 가격이 650원을 회복하지 않는다면 추가 대책을 빠르게 내겠다고 했으나 제주 50ha 산지 폐기라는 추가 대책이 너무 미미해 아무런 효과가 나오지 않고 있다”며 “주산지 시군에서는 정부가 조금만 지원한다면 자체 예산으로라도 추가 대책을 추진하겠다고 하는데도 중앙정부는 물가안정이라는 이름으로 양파 수급 대책을 결정하지 못하고 있다. 제대로 된 양파 수급 대책을 하루빨리 마련해 달라”고 촉구했다.

고성진 기자 kos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