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임 친환경농업협회장

[한국농어민신문 우정수 기자] 

탄소중립·시장 개방 등 과도기
농산물 체질 친환경 개선 필요

‘과정 중심’ 등 인증제 재논의
친환경 안심공제 도입 추진을

군납·공공급식 친환경 전환 등
사회 안정비용으로 접근해야

“생산·유통·소비 전반에 친환경농업 붐을 일으키겠습니다.”

지난 2월 4일 진행한 한국친환경농업협회 선거에서 당선된 강용 신임 회장의 목소리다. 친환경농업은 고향이자 계속 가야할 곳, 그리워하는 곳, 항상 살고 싶은 곳이라는 강용 회장은 건강한 생태환경 조성이라는 친환경농업 가치 확산은 물론, 생산·유통·소비 전반에 친환경농업 붐을 일으켜 보다 안정적으로 친환경 농사를 지을 수 있는 시스템을 구상하고 있다. 강용 회장을 만나 향후 계획과 활동 방향에 대해 들었다.

-전국의 친환경 농가에게 다시 한 번 당선 인사 부탁한다.

“친환경농업 기반이 여전히 어렵지만 탄소 중립 등 친환경농업을 육성해야 한다는 여건은 만들어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선거에서 당선돼 고민이 많고 어깨가 무겁다. 친환경농업인들의 힘을 모아 친환경농산물 시장과 소비 확대를 위해 노력하겠다.”

-지난 2020년, 친환경농산물자조금 위원장에서 물러났다. 다시 친환경농업단체 전면에 나서겠다고 결심한 계기는.

“한 번도 과도기적이지 않은 적이 없었지만 지금은 기후변화나 탄소 중립 등으로 인해 친환경농업이 또 다시 과도기적인 상황에 놓이게 됐다. 이럴 때 내가 생각하는 철학과 친환경농업 발전 방안을 주변 사람들과 함께 펼치고 구현해 내면 우리나라 친환경농업이 더 발전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에서 이번 선거에 나서게 됐다. 국내 농산물 생산·유통·소비 전반에 걸쳐 친환경농업 붐을 다시 일으키고 싶다.”
 
-국내 친환경농업 상황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나.

“이미 농산물 수입 개방이 많이 이뤄진 상황에서 CPTPP(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도 몇 년 뒤 통과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정부가 시장개방을 한 번이라도 제대로 막아낸 적이 없기 때문이다. 시장 개방으로 인해 우리 농업은 더 힘들어질 것이다. 그러면 5년, 10년 뒤 우리나라 농업이 어떻게 될 것인지를 생각해서 농업·농촌·농민을 위한 전략을 세워야 한다.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친환경농업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나라 국가 이미지에 걸 맞는 농업 이미지를 만들어서 이를 중심으로 농산물 체질을 개선해야 한다. 한국 농산물이 얼마나 안전한지 또 환경, 생태, 저탄소 이런 것을 모두 이미지에 반영해야 한다. 그런 부분들의 중심이 친환경농업이고, 그렇게 해서 친환경농업 관련 산업이 발달하면 농가 소득도 안정적으로 가게 된다. 또 일반 농산물도 따라서 경쟁력이 높아질 것이다.”

-선거 과정에서 친환경농산물 인증제에 대한 재논의, 친환경 안심공제 도입 등 친환경농업 확대를 위한 여러 공약을 제시했다. 어떻게 현실화 할 지가 중요할 것 같은데.

“인근 농경지에서 살포한 농약이 친환경농지로 날아들어 오는 등 불가항력적인 부분 때문에 친환경농업계에서 친환경농산물 인증을 ‘과정 중심’으로 개편해야 한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이는 단기간에 결론지을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이제는 정부와 친환경농업인들이 협회를 통해 테스크포스(TF)를 구성해서 어떤 것이 국가 전체적으로 유리한지, 해외에서도 인정받을 수 있는지 다시 한 번 논의를 시작했으면 한다. 개인적으로는 유럽과 미국 등의 친환경농산물과 비교해 경쟁력을 갖추려면 이 나라들보다는 인증 기준을 조금 더 강화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기준을 지나치게 강화하면 오히려 경쟁력을 잃게 된다. 정부와 생산자 간에 이런 부분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또 한 가지 중요한 부분은 친환경농가들이 농약 비산 등에 불안해하지 않고 예측 가능한 농사를 지을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것이다. 친환경 농가가 피해를 보는 경우 보상을 해줄 수 있는 친환경 안심공제를 도입해 안심하고 친환경농업을 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지난해는 논란 끝에 시행한 ‘제5차 친환경농업 육성 5개년 계획’ 첫 해였다. 평가한다면.

“정부가 ‘친환경농업 집적지구’를 만들겠다는 것은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그런데 이를 한 번에 추진하는 것보다 시범사업을 통해 문제점을 보완하고, 면적이나 이런 것들도 현실 가능한 예비 단계부터 확대 단계 순으로 점진적으로 나아가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지구 규모를 줄이더라도 오염원을 완전히 제거한, 전체가 친환경농업을 하는 형태로 설계해야 한다. 5차 계획 논의 과정에서 친환경농업인과 정부와의 협의 체계가 약간 붕괴돼 있는 상태다. 하지만 민간에서 할 수 있는 영역과 정부에서 할 수 있는 영역이 있다. 정부와 농업인들이 머리를 맞대고 협력해야 하기 때문에 그런 체계를 다시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겠다.”

-대선이 얼마 남지 않았다. 대선 후보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친환경농산물 유통의 31%가 학교급식으로 이뤄지고 있다. 이것으로 인해 친환경농산물 시장이 유지되고 있다. 친환경농업계에서 군대급식과 공공급식을 친환경 급식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를 시장 논리로 보지 말고 국가 전체적인 사회 안정 비용으로 생각해보자. 농업·농촌의 유지와 안정을 위한 비용 측면에서 바라봐야 한다. 친환경 학교 급식으로 인해 친환경농업 생태계가 존재하며, 농촌 인구와 소득이 창출되고 있다. 1조2000억원 규모의 군대 급식 시장 중에서 친환경 농식품이 담당할 수 있는 비중은 4000억원 안팎으로 예상한다. 이 정도 비용을 들여 군대 급식을 친환경으로 전환하면 농업·농촌·농민이 유지되고 그만큼 복지·고용 등에 들어가야 할 사회적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전략적인 방법이 된다. 농촌 사회 안정과 복지로 생각해야 한다. 한 나라의 대통령, 국가의 지도자라면 이런 부분을 고려해야 한다고 말하고 싶다.”

-마지막으로 앞으로의 각오와 친환경 농가에 당부의 말 부탁한다.

“모든 친환경 농가들이 지향하는 목표는 비슷하다. 거기에 도달하는 전략과 전술에는 조금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철학은 같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친환경농업 활성화를 위해 열심히 노력하겠다. 친환경농업 발전을 위해 앞에서 일하는 사람들에게 농가들이 조금만 힘을 실어주고 박수와 격려를 보내줬으면 한다.”

우정수 기자 woojs@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