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주현주 기자]

농림축산식품부는 여성농업인 지원정책의 인지도와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여성농업인 정책자료집 ‘모아모아 한눈에’를 발간했다고 최근 밝혔다.

이는 농식품부·농촌진흥청·여성가족부 등 여러 중앙부처와 지자체에서 여성농업인 관련 사업을 실시하고 있으나, 홍보 부족으로 현장에서 사업 참여가 저조하다는 문제가 지적됐기 때문이다. 또한 일선 지자체 단위에서 여성농업인정책 전담조직 및 인력이 갖춰진 곳이 많지 않아 여성농업인이 지원 신청을 위한 관련정보를 파악하기 어려운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서다.

이번에 발간한 자료집은 지난 2020년에 제작된 정책자료집 내용을 보완하고, 여성농업인 특수건강검진, 청년여성 농업농촌분야 탐색교육, 여성농업인 브랜드화 시범사업(강원), 여성농업인 출산바우처(경남) 등 올해 신규 사업 및 정책 우수사례를 추가했다.

아울러 쉽고 편한 나만의 농사비법 경진대회, 여성농업인 생활수기 공모전 수상작 등을 첨부해 여성농업인의 농촌정착 및 지위향상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도 함께 담았다.

자료집은 약 2만5000여부 상당으로 농식품부 소속기관 및 관계부처·지자체, 여성농업인단체와 유관기관 등에 배부할 예정이며, 농식품부 여성농업인광장 누리집(mafra.go.kr/woman)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주현주 기자 jooh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