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백종운 기자] 

새해 들어서도 국방부의 일방적인 경쟁입찰 방식의 군 급식 납품 변경안에 대한 반발이 이어질 전망이다. 강원도 접경지역의 군납협의회는 올해도 국방부가 군 급식 납품 변경안을 철회하지 않으면 반대투쟁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규철 강원도군납협의회 대표는 “대기업과 수입농산물 중심의 경쟁입찰 방식의 국방부 변경안은 농업인들이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방식이다”며 “군부대의 관리감독 소홀로 빚어진 일을 식자재 문제로 왜곡해 장병과 부모들에게 군납농가들을 나쁜 사람으로 만들었다”고 지적했다.

이중호 철원춘천화천양구축협 조합장도 “군납은 지역 농업인들이 실 날 같이 붙들고 농업을 영유한 희망이었는데 그것마저 빼앗겠다고 하면 더 이상 물러설 공간이 없다”고 농업인들의 입장을 설명했다.

김명규 화천농협 조합장은 “군사훈련과 군사시설 등으로 불편하고 위험한 것이 한두 가지가 아니지만 국가안보와 농업인들의 생존권을 함께 생각하며 참아왔는데 경쟁입찰 방식으로 군납을 변경하면 서로에게 치명적인 상처를 줄 것이다”고 강조했다.

군납농가들이 이렇게 반발하는 것은 현실적인 고민 때문이다. 실제 화천에서 호박농사를 지어 군급식으로 납품하는 박모씨는 “올해 농사를 준비하고 영농계획을 세워야 하는데 불확실성 때문에 아무것도 하지 못하고 있어 답답하다”고 심정을 나타냈다.

계란을 생산하는 농가와 육계를 생산하는 농가들도 병아리 입식 준비를 해야 하는데 어떻게 할 수가 없다고 불안한 마음을 토로한다.

이 같은 분위기가 군부대 인근 시군에 확산 되면서 지역 상인들과 군장병들과 사이도 서먹서먹하다고 상인들은 말한다. 농협들도 고민스러운 것이 군납으로 소비되던 농산물이  시장으로 나오면 가격에 영향을 미치고 다른 농가들에게 피해를 입히기 때문에 2차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김태균 한농연화천군연합회장은 “군납방식을 경쟁입찰로 변경하면 그동안 군납을 담당해온 군납농가는 생산시스템이 무너지고 경쟁력을 잃게 된다”며 “국가안보와 농업경제, 접경지역 생존을 위한 개선안을 국방부가 다시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해 12월 30일 강원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성명서를 발표한 한농연강원도연합회는 “만약에 농업인들이 정당한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모든 수단을 총동원해 농업인들의 권익을 지켜나가는 투쟁을 불사하겠다”고 밝힌바 있다.

춘천·화천=백종운 기자 baekjw@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