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백종운 기자] 

한농연강원도연합회가 강원도청 앞에서 농업대책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한농연강원도연합회가 강원도청 앞에서 농업대책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한농연강원도, 농업대책 촉구
“쌀 시장격리 30만톤까지 늘려야”

강원도 농업인들이 군납방식 변경과 농촌인력난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적극적인 해결을 촉구하고 나섰다. 지난해 12월 29일 한농연강원도연합회는 강원도청 앞에서 도임원과 18개 시·군 회장단이 모여 코로나19로 심화되고 있는 농업의 총체적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대책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기자회견을 가졌다.

한농연강원도연합회는 국방부가 추진하는 입찰경쟁 체제의 군납방식은 접경지역 농업인들의 삶을 어렵게 만들고, 지역에 주둔하는 군부대와도 갈등이 빚어질 수 있다며 이를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농촌인력 문제에 대해서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외국인 계절근로자가 입국하지 못하면서 농촌의 인건비가 폭등해 수확을 포기하는 농가까지 나타나고 있다며 심각성을 설명하면서 입국 절차 간소화와 함께 정부가 입국 후 격리장소 및 비용을 부담할 것을 요구했다.

특히 내년에도 인력난이 계속된다면 영농에 문제가 생길 것이고, 그 피해는 소비자인 일반 국민들이 감당해야 하며 정부는 책임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쌀 시장격리도 현재의 20만톤으로는 부족하다며 농업인단체들이 요구하는 30만톤을 격리해야 쌀값 안정세를 유지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또 코로나19 재난지원금 지원대책에서도 농업인에 대한 대책이 없는 것은 기본적으로 농업에 대한 관심이 없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김창천 강원도회장은 “농업인들의 정당하고 생존을 위한 요구를 무시하거나 방관하면 모든 수단과 방법을 총동원해 요구를 관철시키겠다”며 "합리적인 수준의 농업문제 해결 방안이 나와야 한다"고 말했다.

춘천=백종운 기자  baekjw@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