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우정수 기자] 

각 정당 관계자들 참여
내년 대선 공약 반영키로

각 정당 관계자들이 20대 대통령선거에서 생태유기농업 중심의 농정체계 개편과 국민 먹거리기본권 확대 등을 공약에 적극 반영하기로 약속했다.

한국친환경농업협회와 친환경농산물자조금관리위원회, 전국먹거리연대는 지난 1일 서울 여의도 농업정책보험금융원 회의실에서 본보와 함께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차기 정부 농정과제 모색 토론회’를 개최했다. ▶다음호 상보

이번 토론회는 100여일 앞으로 다가온 20대 대선을 앞둔 시점에서 친환경농업 기반과 국민 먹거리기본권 확대를 위한 공약 요구사항을 각 정당에 전달하고 이를 실제 공약에 반영, 차기 정부 국정과제로 채택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한 자리다.

이날 친환경농업 분야 대선 요구과제를 발표한 박종서 한국친환경농업협회 사무총장은 “친환경농업인들은 기후위기 극복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친환경농업 기반을 더 확대해야 한다는 요구를 하고 있다”며 △생태유기농업 중심의 농정 추진체계 개편 △공익형직불제 확대 및 개편 △지역자원순환 농업 체계 구축과 친환경 축산 육성 △논 농업 친환경 전면 전환 등을 차기 정부 농업정책에 반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윤병선 전국먹거리연대 정책위원장(건국대 교수)은 “차기 정부에선 농민이 행복하고 소비자가 즐거운 대한민국이 됐으면 한다”면서 △모든 국민이 건강한 먹을거리를 공급받을 수 있도록 국가가 보장하는 ‘먹거리기본권 보장’ △먹을거리의 안정적 생산과 소비기반 확보를 위한 ‘지속가능한 먹거리체계 구축’ △먹거리기본법 제정을 비롯한 ‘정책 추진체계 확립’ 등을 3대 핵심전략으로 하는 먹거리 단체의 대선 공약 요구사항을 소개했다.

토론회에 참석한 각 정당 관계자들은 이 같은 대선 공약 제안에 공감대를 나타내며, 선거 공약과 당의 기본적인 농업 정책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겠다고 입을 모았다.

이호중 더불어민주당 전국농어민위원회 정책센터 소장은 “민주당 대선 공약 수립 과정에서 친환경농업 및 먹거리 단체 의견수렴을 계속 해왔다”며 “100일도 남지 않은 대선 기간 동안 공약 완성도를 높여가면서 친환경농업 및 먹거리 단체 요구가 차기 정부 국정과제로 채택될 수 있도록 더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박웅두 정의당 농어민먹거리위원장은 “정의당 대선 농정 과제의 핵심은 기후와 먹거리, 지역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농산어촌의 녹색 대전환을 앞당기는 것”이라며 “친환경농업이 좋다하더라도 농가 소득이 충분하게 보장되지 않으면 현장에 자리 잡을 수 없는 만큼 농어민기본 소득을 도입하고, 농업을 식량자급 실현과 지속가능한 생태농어업으로 전환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유주상 국민의당 사무부총장은 “친환경농업 및 먹거리 단체에서 제시한 대선 공약을 앞으로 국민의당 공약을 정리할 때 적극적으로 반영하겠다”고 언급했다.

한편, 국민의힘 측은 아직 농정 공약을 구체화 하지 않았다며 이번 토론회 참석을 고사했다.

우정수 기자 woojs@agrinet.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