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주현주 기자] 

‘대한민국 여성농업인의 자존심! 미래농업의 리더 한여농’을 주제로 ‘제11회 한국여성농업인 전국대회’가 지난 17일 서울 중구 소재 장충체육관에서 개최됐다.
‘대한민국 여성농업인의 자존심! 미래농업의 리더 한여농’을 주제로 ‘제11회 한국여성농업인 전국대회’가 지난 17일 서울 중구 소재 장충체육관에서 개최됐다.

지난 16일~18일 서울 중구 소재 장충체육관에서 열린 ‘제11회 한국여성농업인 전국대회’가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대한민국 여성농업인의 자존심! 미래농업의 리더 한여농’을 주제로 열린 이번 대회는 지속가능한 농업·농촌을 만들고, 여성농업인을 미래핵심 인력으로 육성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됐다. 대회는 정부의 방역지침에 맞춰 시도별 제한된 인원수만 허용하며 치러졌으며, 17일 진행된 개회식은 온라인(유튜브) 생중계로 동시에 진행됐다.

한여농 전국대회는 △농특산물 홍보관 △농업인 안전, 응급처치 △농특산물 라이브커머스 △여성농업인 희망 건의판 △타로카드 △핸드마사지 △네일아트 등 다채로운 행사로 채워졌으며, 지속가능한 농업농촌을 위한 영농승계, 올바른 정책을 위한 공익직불제, 여성농업인이 알아야 할 농업인 법률 등 의미 있는 학술행사도 함께 진행됐다. 

개회식에 참석한 길하영 한여농제주도연합회 회원은 “코로나19의 여파로 많은 수가 모이지 못해 아쉬웠지만, 전국의 다양한 여성농업인들을 만나 농업·농촌에 관한 정보를 교환하고, 여성농업인들이 단합할 수 있는 기회가 됐다”고 말했다.

 


대회사 / 이숙원 한여농중앙연합회장
“화합·단결하는 한여농 만들자”

국민의 먹거리를 책임지고, 농업·농촌을 발전시키고자 노력하는 여성농업인 한 분, 한 분이 너무나도 소중하고 막중한 역할을 지고 있다. 현재 여성농업인들의 농업종사 인구가 절반을 넘어섰고, 농업관련 분야에서도 많은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활동에 비해 여건은 많이 부족하다. 이에 우리 스스로 힘을 모아 역량을 강화하고, 여성농업인 발전 방향에 대해 고민해야하며, 화합하고 단결하는 한여농을 만들어 가야 한다. 아직도 여성농업인 정책의 사각지대가 많다. 많은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농정현안에 관심을 기울여주시고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실 바란다. 


격려사 /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김인중 정책실장 대독)
“여성농 행복한 농촌 역량 집중”

코로나19 위기가 계속되는 어려운 여건에서도 여성농업인의 자긍심과 사명감을 높이기 위해 이번 행사를 훌륭하게 준비해 준 관계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드린다. 한여농은 여성농업인 정책의 핵심 동반자로 중추적인 역할을 했다. 오랜 숙원이었던 공동경영주 등록 제도와 특수건강검진 도입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했다. 정부는 변화된 여성농업인의 위상에 걸맞게 경제·사회·문화 등 모든 분야에서 여성농업인이 주체적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하겠다. 무엇보다 양성평등을 기반으로 여성농업인이 행복하고 살고 싶은 농촌을 만드는 데 정책적 역량을 집중하겠다.


축사 / 위성곤 더불어민주당 의원(제주 서귀포시)
“공동경영주 활성화 방안 등 노력”

제11회 한여농 전국대회에서 인사를 하게 되어 무한한 영광이다. 행사를 준비한 이숙원 회장님을 비롯해 임직원분들에게 감사드린다. 오늘 여러분들이 여성농업인 선언을 할 예정인 걸로 알고 있다. 여성농업인 건강검진제도의 본 사업으로 추진과 의료서비스 확충, 공동경영주 활성화 방안, 영농승계 세재혜택, 여성후계농업 인력이 육성될 수 있도록 현실적 지원정책 마련 등이다. 이 말씀을 엄중히 듣고 정책에 실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축사 / 윤영석 국민의힘 의원(경남 양산시)
“미래 농업 새출발 계기 되길”

여성농업인이 우리 농업을 지키고, 살리고, 발전시키기 위해 얼마나 노력하고 있는지 잘 알고 있다. 이숙원 회장님을 비롯해 전국 17개 시도의 여성농업인들이 모두 모인 이 자리가 대한민국 농업을 새롭게 발전시키고 미래 농업을 새롭게 출발시키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이를 위해 국민의 힘도 새로운 농업정책을 통해 농업이 한 단계 발전할 수 있도록 돕겠다. 이번 대회를 통해 성공적인 경험과 지혜를 나누는 기회가 되고, 농업이 발전하는 새로운 출발점이 되길 힘차게 응원하겠다.


축사 / 정현찬 대통령직속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 위원장
“여성농, 농업의 가장 큰 원동력”

우리 농어촌에서 여성농업인은 지속 가능한 농업·농촌을 이끌어가는 농업의 가장 큰 원동력이다. 한 평생 현장에서 한 농민으로서 여성농업인이 우리 농업을 지키기 위해 얼마나 힘쓰고 계신지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농특위는 올 4월 농어촌여성정책특별위원회를 발족했다. 여성농업인 전담 인력 및 부서의 의무 설치를 비롯한 성평등한 농어촌을 만들기 위한 내용이 담긴 여성농어업인 육성지원 표준 조례(안)과 여성농업인의 법적·경제적 지위 보장을 위한 공동경영주 제도 개선(안)을 만들고 있다. 여성농업인이 희망을 품을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 


축사 / 이은만 한국쌀전업농중앙연합회 회장
“여성농업인 자존심 확보 협조”

우리 농업·농촌에서 여성농업인이 차지하는 비중은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그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여성농업인은 배우자의 역할, 어머니의 역할, 주부의 역할, 그리고 농업인의 역할까지 하는 1인 4역의 과중한 짐을 짊어질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 여성농업인의 권익향상을 위한 한여농의 노력에 감사드리며 오늘 전국대회의 주제인 ‘대한민국 여성농업인의 자존심!’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

축사 / 이학구 한농연중앙연합회 회장
“작업 환경·삶의 질 개선에 만전”

오늘 성대히 개최된 제11회 한여농 전국대회를 14만 한농연 회원의 마음을 담아 진심으로 축하한다. 1996년 창립 이후 25년여의 시간동안 전국 7만여 한여농 회원들은 힘과 뚝심, 때로는 섬세한 손길과 정성으로 농사일은 물론 농권보호 운동과 농촌사회에 대한 봉사에도 적극적인 기여를 해왔다. 오늘 한여농 전국대회를 맞아 농업·농촌을 이끌어가는 핵심, 여성농업인에 대한 각별한 감사와 격려, 존경의 마음을 표하면서 여성농업인의 작업 환경 개선과 삶의 질 개선을 위해 만전을 기하겠다.

 

#여성농업인 선언문


우리 한여농은 무차별적인 개방화의 요구와 횡포에 밀려 희생양으로 내 몰린 대한민국 농업·농촌을 지켜내고자 하는 결의를 다지고자 이 자리에 모였다.

또한 우리는 국민의 생명을 지키고 식량주권을 사수하고자 하는 사명감과 책임감을 가지고 대한민국 농업을 지켜나가는 지킴이로서 역할을 다 하고 있다.

하지만 농산물 개방으로 인한 가격 하락, 생산비 폭등과 이상기후 현상 등으로 우리의 생존권이 위협받고, 농업·농촌의 경제가 흔들리고 있으며, 대한민국 미래농업을 이끌어갈 우리는 점점 절망감에 빠져 힘겨워 하고 있다.

이에 우리 한여농은 농업·농촌의 새로운 미래의 희망을 만들고 우리에게 주어진 시대적 사명감과 책임을 인식해 다음과 같은 의지를 모아 요구사항을 강력히 촉구하는 바이다. 

하나. 삶의 질 제고를 위한 여성농업인 건강검진제도의 본 사업으로 추진과 의료서비스를 확충하라!

하나. 여성농업인의 법적 지위 확보를 위한 제도 규정을 통한 공동경영주 활성화 방안을 즉각 마련하라!

하나. 지속가능한 농업을 위한 영농승계 세재혜택을 즉각 마련하라.

하나. 여성후계농업 인력이 육성될 수 있도록 현실적 지원정책을 마련하라!
우리 7만 한여농 회원은 요구사항을 관철하기 위해 총력을 다 할 것을 선언한다!

2021년 11월 17일 한국여성농업인중앙연합회 7만 회원 일동



● 참석내빈

△김인중 농림축산식품부 식품산업정책실장 △위성곤 더불어민주당 의원 △윤영석 국민의힘 의원 △정현찬 대통령직속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 위원장 △이천일 농촌진흥청 국장 △유찬영 농협중앙회 부회장 △이은만 한국쌀전업농중앙연합회 회장 △이학구 한농연중앙연합회 회장 △방덕우 한국4-H본부 회장 △음정희 한국생활개선중앙연합회 정책부회장 △안다섬 한국4-H중앙연합회 부회장 △김정호 한국농어민신문사 사장 △김준봉 한농연중앙연합회 15~16대 회장 △신현유 한농연중앙연합회 정책부회장 △현진성 한농연중앙연합회 사업부회장 △전해일 한농연중앙연합회 대회협력부회장 △황병덕 한농연경기도연합회 회장 △홍성규 한농연충북도연합회 회장 △노창득 한농연전북도연합회 회장 △강도용 한농연전남도연합회 회장 △김인호 한여농중앙연합회 3~4대 회장 △허기옥 한여농중앙연합회 5대 회장 △우정규 한여농중앙연합회 6대 회장 △장정옥 한여농중앙연합회 7~8대 회장 △이명자 한여농중앙연합회 11~12대 회장 △강영오 한여농중앙연합회 3~4대 부회장 △강옥례 한여농중앙연합회 7대 부회장 △권봉순 한여농중앙연합회 7대 감사 

● 수상자명단

△대통령 표창=김명순 한여농중앙연합회 정책부회장, 반순량 한여농중앙연합회 사업부회장, 김미점 한여농경북도연합회 회장 △국무총리 표창=이옥배 한여농경기도연합회 회장, 남숙현 한여농강원도연합회 회장 △농림축산식품부장관 표창=조남미 한여농경기도연합회 수석부회장, 김미숙 한여농강원도연합회 사업부회장, 김성주 한여농삼척시연합회 회장, 전영하 한여농단양군연합회 회장, 최명길 한여농충주시연합회 회장, 이재경 한여농충남도연합회 사업부회장, 김옥수 한여농보령시연합회 회장, 손정미 한여농전북도연합회 감사, 김명신 한여농김제시연합회 회장, 이정자 한여농전남도연합회 대외협력부회장, 김매숙 한여농전남도연합회 감사, 김은주 한여농경북도연합회 수석부회장, 김임천 한여농경북도연합회 대외협력부회장, 조복례 한여농경남도연합회 수석부회장, 권영경 한여농경남도연합회 정책부회장, 박영선 한여농제주도연합회 사업부회장, 임보순 한여농제주도연합회 감사, 안향복 한여농인천광역시연합회 감사, 김은순 한여농세종시연동면회 회장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 위원장 표창=이기선 한여농중앙연합회 감사, 현정애 한여농중앙연합회 감사, 김희숙 한여농충남도연합회 회장, 김현순 한여농전북도연합회 회장 △농촌진흥청장 표창=박순임 한여농김포시연합회 회장, 배순희 한여농강원도연합회 대외협력부회장, 유정순 한여농보은군연합회 회장, 김재원 한여농충남도연합회 감사, 강미화 한여농진안군연합회 회장, 허현숙 한여농전남도연합회 정책부회장, 노귀희 한여농경북도연합회 감사, 오우동 한여농경남도연합회 회장, 김순일 한여농제주도연합회 수석부회장, 박전순 한여농인천광역시연합회 정책부회장, 변운례 한여농세종시전의면회 회장 △한여농중앙회장 표창=김윤자 한여농여주시연합회 회장, 김영미 한여농양구군연합회 회장, 신우숙 한여농괴산군연합회 회장, 김영옥 한여농서천군연합회 회장, 이혜숙 한여농전주시연합회 회장, 고순희 한여농완도군연합회 회장, 지무근 한여농경북도연합회 감사, 임덕선 한여농경남도연합회 감사, 고영선 한여농제주도연합회 감사, 이운우 한여농인천광역시연합회 사무국장 △감사패=이성희 농업협동조합중앙회 회장, 이학구 한농연중앙연합회 회장

주현주 기자 joohj@agrinet.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