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농연강원도 ‘긴급 성명’ 발표

[한국농어민신문 백종운 기자] 

“정부·지자체·농협 등 관련 기관들 외면·방치
지자체 공공근로 전면 금지·외국인 근로자 입국 지원을”

김창천 한농연강원도연합회장이 범정부 차원의 농촌 인력난 해결을 촉구하는 긴급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김창천 한농연강원도연합회장이 범정부 차원의 농촌 인력난 해결을 촉구하는 긴급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한농연강원도연합회(회장 김창천)가 10월 5월 긴급 성명을 통해 더 이상 버틸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며 범정부 차원에서 농업현장의 인력난을 해결해 줄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한농연강원도연합회는 성명서를 통해 “농촌의 인구감소와 고령화로 농촌의 인력난은 한계상황에 도달했지만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농협 등 관련 기관들은 애써 이 상황을 외면하며 방치해 왔다”라며 “그나마 외국인 근로자로 대처하던 농촌의 인력난이 코로나19 확산으로 외국인 근로자마저 입국이 막히면서 출구가 없는 극한의 문제가 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일손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농촌에서 인력공급업체들의 횡포가 갈수록 심해지고 있어 1일 18만원까지 인건비를 올리고 일꾼 돌려치기 등의 수법으로 수수료만 챙기고 있어 농업인들의 고통이 가중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한농연강원도연합회는 “올해 상승한 인건비와 인력난을 견디지 못한 농업인들은 애써 지은 일 년 농산물 수확을 포기하는 경우도 있으며, 영업시간 단축으로 자영업자들의 휴업과 폐업이 이어지면서 농축산물 소비는 둔화되고 가격은 폭락하는 등 농업인들은 이중고에 시달리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이렇게 농촌과 농업인이 위기에 처해있어 대책을 호소하고 있지만 누구도 뚜렷한 대책이나 관심을 가지지 않고 공공근로사업을 확대하면서 오히려 농촌의 인력난을 부추기고 있다”고 정부를 비난했다.

이에 한농연강원도연합회는 “농촌 인력난이 농업생산을 가로막아 자칫하면 식량위기로 이어져 국민들이 고통 받으며 국가적 위기로 번질 수도 있을 것”이라고 경고하며 “지방자치단체의 공공근로사업 전면 중단, 외국인 근로자 입국 지원, 농업인들에게 자영업자 수준의 재난지원금 지원 등과 함께 금융지원도 실시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만약에 이러한 요구가 또 다시 외면당한다면 생존권투쟁 차원에서 도청과 농협, 중앙정부청사 등에 다양한 방법으로 무차별적으로 우리의 요구를 관철시키기 위한 투쟁을 펼쳐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춘천=백종운 기자   baekjw@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