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윤광진 기자] 

보령시가 농촌 고령화 등으로 인한 인력 부족 해소를 위한 방안으로 주산농협에서 벼 수매통 수확 시연회를 개최했다.
보령시가 농촌 고령화 등으로 인한 인력 부족 해소를 위한 방안으로 주산농협에서 벼 수매통 수확 시연회를 개최했다.

충남 보령시가 농촌 인구 고령화와 부녀화에 따른 벼 수확기 인력 부족을 해소하고 영농 편익을 도모하기 위해 톤 백 포대를 대신하는 벼 수매통을 지원한다.

기존에 사용하던 톤 백 포대는 콤바인에서 벼를 옮기는 데 2~3명의 보조 작업자가 필요할 뿐만 아니라 사고 위험도 높았다. 반면 수매통은 상단부 입구 면적이 상대적으로 넓고 형태가 고정돼 있어 콤바인 조작자 혼자서도 충분히 벼를 담을 수 있어, 기존 톤 백 포대 대비 작업시간과 노동력 절감의 효과가 크다.

이에 따라 보령시는 올해 시범지역으로 주산농협에 사업비 4500만원을 투입해 전용 수매통 (150개) 제작비용의 50%를 지원했다. 아울러 10월 5일 주산면에서 김동일 보령시장, 박장순 주산농업협동조합장 등 관계자가 참여한 가운데 벼 수확 후 수매통에 담는 과정을 시연했다.

이번에 제작한 수매통은 원활한 벼 수매를 돕기 위해 농가(콤바인주)에 무상으로 대여하며, 대여를 희망하는 농가는 주산농업협동조합에 문의하면 된다.

이에 대해 보령시 관계자는 “벼 수매통 지원으로 벼 수확기 노동력 절감과 수매시간 단축 등 간접적인 소득증대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내년에는 지원을 확대해 더 많은 농가가 혜택을 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보령=윤광진 기자 yoonk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