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이현우 기자] 

축단협 ‘탄소중립 시나리오’ 즉각 철회 촉구
“축산 온실가스 배출량 전체의 1.3% 수준 뿐”

대통령 직속기구, ‘2050 탄소중립위원회’가 최근 탄소중립 시나리오를 발표한 가운데 축산단체들이 배양육 이용 확대와 가축사육두수 감축이 주된 방향인 탄소중립 시나리오를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축산관련단체협의회(회장 이승호)는 18일 성명서에서 “탄소중립 시나리오 관련 농축산분야 대책은 가축분뇨 자원순환 확대, 저탄소 가축관리를 통해 농수축산 온실가스 감축이 골자”라며 “가축분뇨 에너지화 확대, 저메탄·저단백사료 보급 등 에너지 및 사료효율 개선을 통한 온실가스 감축은 차치하더라도 배양육 등 대체가공식품 이용 확대, 저탄소 가축 관리는 결국 가축사육두수 감축을 통해 탄소 중립을 실현하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환경부 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국내 농업분야 온실가스 배출량은 전체 배출량의 2.9%(2018년 기준)로, 그중 축산은 1.3% 수준에 불과하다. 이에 축단협은 “환경부 조사를 보면 축산업이 탄소 배출에 큰 영향을 미치는 산업군이 아닌 것은 분명하다”며 “하지만 이번 시나리오에서 제시한 대체가공식품 이용 확대와 저탄소 가축관리방안은 탄소중립이라는 미명 하에 대놓고 축산생산기반을 축소하겠다는 것으로 쉽게 납득이 가지 않으며 대책에 포함된 저의가 불순하다”고 지적했다.

축산물 소비를 줄이고 배양육 등 대체식품 소비를 독려하는 정부 정책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도 높였다. 축단협은 “가축의 근육세포를 배양해 만드는 합성물인 배양육은 고기가 아니다”라며 “축산분야 탄소중립대책으로 축산물 소비지양, 대체식품 소비독려방안을 제시한 것은 정부가 근거 없는 안티축산에 동조하는 것이며 식량안보에 기여하는 축산의 공익적 기능을 저버린 실책”이라고 주장했다. 또 “축산 생산성 향상을 명분으로 사육두수 감축 등 저탄소 가축관리시스템 구축은 안 될 말”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저탄소 가축 관리, 배양육 이용 확대를 골자로 한 탄소중립 시나리오를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축단협은 “축산 농가들은 환경 오염의 주범이라는 오명에도 탄소중립 실현이라는 전 세계적 어젠다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자 현장에서 소임을 다 하고 있다”며 “향후 탄소중립대책에 가축사육두수 감축 등 축산 말살 내용이 포함될 경우 축산관련단체들은 농민단체와 연대해 대정부 강경투쟁을 추진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현우 기자 leehw@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