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 웃거름 비료로 도복 예방하고 수량 쑥쑥”

[한국농어민신문 조영규 기자] 

왼쪽부터 '이편한NK’ ,‘엔케이25’, ‘으뜸드론NK’

㈜조비가 벼 이삭거름 시비 시기에 맞춰 웃거름 비료인 ‘이편한NK’와 ‘엔케이25’, ‘으뜸드론NK’를 추천했다.

‘이편한NK’는 완효성 비료가 함유된 NK비료로, 출수기 질소의 초기 공급량을 줄여 도복 예방에 도움을 주며, 인산과 칼리 성분도 있어 벼의 수량을 높이고 등숙률을 향상시켜준다. 밭작물에는 비효가 오래 지속돼 추비 사용 횟수를 줄일 수 있으며, 작물 후기 생육도 좋게 해 수량 증대는 물론 품질 향상에도 도움을 준다. ‘엔케이25’는 기능성 요소가 포함, 질소 이용률을 높여 양분이 효율적으로 공급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질소비료의 적정시비를 통해 쌀알이 부분적으로 불투명해지는 심복백미와 쌀알에 균일이 생기는 동할미를 줄이는데 효과가 크며, 미질 등 상품가치 향상과 고품질 다수확에도 기여한다. 두 제품은 일반 NK비료에 비해 시비량을 25~40% 줄일 수 있어, 시비노동력과 영농비를 모두 절감이 가능한 경제형 웃거름 비료로 구분된다.

조비는 신제품 ‘으뜸비료NK’도 출시했는데, 드론용 웃거름 제품이다. 특히 기능성 물질인 CB04(아미노산·비타민)가 함유돼 있어 작물 생육 개선과 품질 향상에 탁월한 효능을 발휘하고, CB04는 용해가 쉽고 흡수가 빨라 작물 대사활동도 증진시킨다.

조비 관계자는 “앞으로도 우수한 성분의 비료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수확량을 개선하고 농가소득을 향상시켜 나가는데 기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조영규 기자 choyk@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