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 농어촌지역의 부존자원인 농수산물을 이용, 농어민들이 손쉽게 산업화할수 있는 농수산물 가공산업에 대한 농어민 및 생산자단체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농수산물의 수급조절과 가격안정 및 취업 등을 통해 농외소득증대와 농어촌 지역의 경제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개방화에대응, 외국 농산물과 식문화의 무분별한 유입에 대응하여 우리 농산물에 고유의 가공기법을 접목시킨 우수한 전통식품을 발굴, 보존 발전시킬 수 있기때문이다.또한 우리 농수산물은 원료 그 자체로는 경쟁력이 약하거나 수출이 어려운품목도 가공하면 부가가치를 높이고 수출도 가능하며 특히 최근 국제식품소비구조가 동양식, 자연건강식으로 전환되는 경향이어서 우리가 가지고 있는 고유 전통식품의 세계화 상품도 가능할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더욱이 생활여건이 핵가족화, 아파트화, 도시중심의 생활로 바뀌고 가공식품 소비가 증가추세에 있으며 국내 가공식품 소비율이 95년 현재 35%수준(농림부 자료)으로 선진국의 70~80%와 비교할 때 농수산물 가공산업은 상당히 성장잠재력을 지닌 산업으로 전망되고 있다.이에따라 정부는 농수산물에 대한 부가가치를 제고하고 수입개방에 대응,지원근거를 마련하고 농수산물의 품질인증에 관한 사항 등을 규정함으로써농수산물의 상품성 향상 및 거래의 공정성을 실현하여 농어업인의 소득증대를 도모하고 아울러 소비자 보호를 위해 농수산물가공산업육성법 및 품질관리에 관한 법률을 제정, 89년부터 농수산물 가공산업을 적극 지원해 오고있다.이 법의 주요내용은 △전통식품의 가공산업 육성 △전통식품 명인제도 실시 △전통식품의 표준규격화 △특산물 및 전통식품의 품질인증제 실시 △농수산물 및 가공식품의 원산지표시제 실시 등이다.정부의 가공산업육성시책의 기본방향은 농어민과 생산자단체를 산지 농수산물 가공산업 주체로 육성하는 것이다. 즉 농어민은 단순가공 및 소규모전통식품 위주로, 생산자단체는 중·대규모 가공공장 운영주체로, 일반 가공업자는 품질고급화 선도역으로 각각 육성한다는 것이다.오는 2004년까지 2천개소의 산지 가공공장을 설치하는 이 사업은, 국내산농수산물을 주원료로 사용하여 농어촌지역에서 전통식품을 하거나 하고자하는 농어가 공동 및 생산자단체에 지원하는 전통식품개발사업의 경우 개소당 2천5백만원을 보조 30%, 융자 50%, 자담 20%의 조건으로 지원하고 국산농수산물로 농어촌지역에서 농수산물가공업을 하거나 하고자 하는 생산자단체 및 일반업체에 지원하는 산지일반가공사업은 개소당 1억원을 각각 지원해주고 있다.특히 농림부는 포장개선과 원료구입자금도 지원해주고 있다. 포장개선사업의 경우 포장디자인 개발과 포장용기 구입에 업체당 2천만원을 국고보조40%, 융자 40%, 자담 20%의 조건으로, 원료구입자금은 소요자금의 70%이내에서 업체당 10억원까지 각각 지원하고 있다.이 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정부는 사업성이 우수하고 성공가능성이 높은 대상자를 선정 지원하고 기존 지원업체에 대한 경영평가와 지도 등 사후관리를 강화하는 한편 품목에 대한 시장성, 투자시설 및 자금조달, 판매대책 등사업희망자에 대한 자문역할도 수행하고 있다.이에 따라 농림부장관은 가공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수립, 사업자 선정, 자금지원 등을 담당하고 농수산물유통공사는 사업타당성 조사, 경영평가 등전문적인 사항을, 한국식품개발연구원에서는 제품개발, 현장애로기술 해결등 기술적인 분야를 각각 담당케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정부는 이미 지난해6월 유통공사에 경영지도처를 신설했고 한식연에는 올해 기술지원전담부서를 확대 편성했으며 각 지방자치단체는 자체실정에 맞게 계획을 수립하여추진케 하고 있다.이러한 정부계획에 따라 설치된 가공업체수는 96년말 현재 모두 1천2백31개소(전통식품 4백81개소, 산지 일반가공 2백73개소, 특산단지 4백77개소)로 보조 4백3억원, 융자 1천5백58억원 등 지원액이 총 2천5백83억원에 이르고 있다.이러한 사업의 결과로 부가가치 창출과 가격지지 등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나고 있지만 문제 또한 도출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올해 한 조사결과에따르면 정부 지원업체의 약 28%가 적자운영을 하고 있으며 수익률이 20% 이하인 업체도 32%를 차지하고 있어 경영수지개선이 시급한 과제로 떠오르고있다.업체들이 경영부진을 겪는 기본적인 이유는 초기 운영자금이 부족한데다많은 농어민 및 생산자단체가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기 위해 지원업체 선정시 신규업체 위주로 그리고 규모보다는 대상업체의 수에 비중을두는 소규모 다수업체의 지원방향, 그리고 농림수산식품대축제를 비롯한 해외의 식품전시회 참가에 대한 보조 등 판매확대를 위한 정책적인 노력이 있었지만 미흡했고 업체 또한 자체적인 판매망을 충분히 확보하지 못하는 것이 경영수지 악화의 주요인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이에 따라 전문가들은 지원대상업체의 선정기준과 지원업체의 관리를 강화, 부실업체를 최소화해야 하고 산지식품가공업체의 제품 판로확보를 위한유통망 구축과 함께 기존 지원업체의 운영이 본궤도에 오를 때까지 추가적인 운영자금의 지원, 정기적인 경영진단 및 경영교육의 강화, 기술개발 투자 확대 등의 대책이 강구되어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발행일 : 97년 11월 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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