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 적어 재고 누적…25개 농·축협 기존 사업장도 ‘적자’☞ “신규 사업보다 경영 내실화 지원” 여론2003년 농림부가 추진예정인 축분비료유통센터 설치 운영을 놓고 축분업계관계자들이 사업의 효율성에 대한 문제점을 제기하고 있다. 지난달 말 발표된 농림부의 축산비료유통센터 설치·운영 지침에 따르면 축분발효액비의 적정한 공급과 수요촉진을 위해 2003년 지역농·축협(축분퇴비유통센터 포함)과 양돈협회 시·군지부 40곳을 축분비료유통센터로 지정하고 원활한 액비공급을 통한 경종농가 액비수요 확대를 유도할 방침이다. 하지만 이같은 농림부의 지침을 놓고 축분퇴비유통센터 관계자들은 기존 전국 농·축협 25개소 축분퇴비유통센터도 경영적자로 인한 수지불균형 상태에 있는데 신규사업을 지원한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하고 있다. 김춘식 논산축협유기질비료공장 과장은 지난달 29일 농협서울지역본부 6층 회의실에서 개최된 가축분뇨의 퇴비화 심포지엄에서 “156만4000톤에 달하는 연간 전국 퇴비생산물량 중 판매량은 129만2000톤으로 약 27만2000톤이 재고물량으로 쌓이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정부의 퇴비화 사업 지원물량은 60만톤에 불과해 대분분의 지정 퇴비공장이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김 과장은 “이러한 상황에서 농림부가 내년도 축분퇴비유통센터를 축분비료유통센터로 개칭하고 40여개소로 확대하는 것과, 2억원 한도 내에서 액비장비 위주의 지원계획을 추진하려는 것은 시행착오가 우려된다”며 “판매차손 보존, 운영비지원, 작물양분종합관리시스템을 도입해 기존의 축분비료유통센터부터 활성화시키는 것이 바람직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한 관계전문가는 “축활협이 구성되기에는 액비의 안전성 문제, 지역민원의 문제 등 해결과제가 너무 많아 역부족인 상황”이라면서 “정책 추진에 앞서 액비의 안전성에 대한 기준과 완숙액비 생산지도를 통한 민원 해결방안을 마련하고 기존의 축분비료유통센터와 같이 신규지정업체들이 경영적자를 유발하지 않도록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진우leejw@agrine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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