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서상현 기자] 

농진청 소속 4개 과학원
혁신과제 추진계획 마련
“지방소멸·기후변화 등 대응
국가·지역발전 기여에 최선”

김상남 국립농업과학원장이 ‘4개 국립연구기관 합동 R&D 혁신과제 추진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농촌진흥청 소속 4개 과학원이 정부 임무형 농업 연구개발(R&D) 경쟁력 향상과 연구중심 생태계 조성을 위해 ‘국립연구기관 R&D 혁신과제 추진계획’을 내놓았다. 문재인 대통령이 2018년 7월 주재한 제1회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에서 확정된 ‘공공연구기관 R&D 혁신방안’의 기관별 세부이행방안을 담았다.

김상남 국립농업과학원장은 3월 31일 e-브리핑을 통해 농진청 소속인 국립농업과학원, 국립식량과학원, 국립원예특작과학원, 국립축산과학원의 ‘R&D 혁신과제 추진계획’을 설명했다.

김 원장은 “국가농업 R&D의 중심기관으로서 혁신역량 강화를 통해 지방소멸, 기후변화, 디지털 전환 등 정책과 환경변화, R&D 혁신요구에 대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자율성과 책임성을 바탕으로 정부 임무형 공공 R&D를 강화하고, 세계적 수준의 연구역량 확보를 위해 연구중심의 운영체계를 구축하겠다는 것이다. 또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창출을 위해 연구 전 과정에 걸쳐 성과관리 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이에 따르면 농진청 소속 4개 과학원은 공공연구기관 혁신방안 중 국립연구기관 주관의 3대 전략과 7대 과제에 대해 공공성과 혁신성, 개방성 강화를 중심으로 추진계획을 수립했다. 첫째 전략은 ‘연구중심의 국립연구기관 운영체계 구축’이다. 이를 위해 현안해결을 위한 한시적 프로젝트팀을 발굴, 운영하면서 조직의 유연성을 강화하고, 연구 환경의 디지털 전환을 통한 행정업무 최소화로 연구에 집중하는 환경을 조성한다. 또, 4개 과학원별 연구개발 로드맵(’22)을 수립해 제8차 농업과학기술 중장기 연구개발 계획(’23~’32)과 연계하고, 기관특성을 살린 시행계획과 운영지침을 수립해 자율성과 책임성을 강화한다. 둘째 전략은 ‘전주기 R&D 수행체계 고도화’다. 기술수요 조사방식을 온·오프라인으로 다양화하고 수요자와 외부 전문가가 참여하는 개방형 기획을 강화하며, 현장문제 해결에 집중한다. 또한 고유연구 자체 수행 과제비중을 95% 이상 유지하면서 농업 R&D의 공공성을 강화하고 과제당 연구비를 규모화해 안정적, 중장기적 농업연구 수행 기반을 마련한다. 아울러, 책임평가위원제 도입, 맞춤형 사업·과제 평가 등을 통해 R&D 평가의 전문성과 책임성을 강화한다. 또한 전주기 성과관리 체계를 구축해 우수성과의 창출을 견인하고 평가주체를 수요자 중심으로 전환해 현장과 산업체로의 성과확산을 촉진한다. 셋째 전략은 ‘공공연구기관 개방형 연구생태계 구축’이다. 산·학·관·연 공동연구사업과 융복합 다부처사업의 수요 발굴 및 기획을 통해 공공연구기관과 부처 간 협력을 강화한다. 또한 기관고유 시험연구비와 출연금을 동시에 활용하는 공동연구를 지속 추진하고, 인력교류 활성화 등 개방형 연구생태계를 조성한다.

이런 계획에 대해 허태웅 농진청장은 “국립연구기관 R&D 혁신과제를 꼼꼼하게 이행해 농촌진흥청 4개 과학원이 농업 R&D 혁신을 선도함으로써 국가와 지역발전에 기여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상현 기자 seosh@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