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이상길 농정전문기자] 

충남도의회가 18일 ‘농촌공간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민관협력 방안 연구모임’을 발족했다.

충남도의회는 18일 운영위원회 회의실에서 ‘농촌공간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민관협력 방안 연구모임(대표 김명숙 의원)’ 발족식을 갖고 첫 회의를 가졌다.

이 연구모임은 농산어촌 개발사업으로 조성된 읍면 공공시설 활성화를 통해 지속가능한 농촌공동체를 형성하고, 민관이 함께 제도적 개선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구성됐다. 이 모임은 김명숙 도의원(청양)이 연구모임 대표를 맡았고 김영권(아산1)·김기서(부여1)·윤철상(천안5) 도의원과 행정안전부·충남도 담당 부서, 주민대표, 연구자 등 모두 18명이 참여했다.

연구모임에서는 향후 읍면소재지 공공시설 실태와 활성화 과제 진단, 충남 읍면소재지 공공시설 활성화 사례 탐방 및 현장토론, 읍면소재지 공공시설 활성화를 위한 광역의 역할, 농촌유휴시설 활용실태 및 민관협력운영 활성화 방안에 대해 토론하고 연구한다. 

이날 첫 회의에서 ‘농촌공간 정책 최근 동향과 충남도 대응방향’에 대해 한상욱 충남연구원 연구위원의 주제발표로 토론을 가졌다. 

한상욱 박사는 “향후 읍면활성화 사업은 교육, 문화, 의료, 복지 등 기본 수요 및 물품 구매, 금융 등 농촌 주민 생활수요를 지역내에서 원활히 충족하는 방향으로 농촌공동체활동 거점기능을 강화하고, 농촌경제활동의 다각화, 고유자원의 보존과 활용, 민관협력형 파트너십과 자치에 의한 지역활성화를 추진해야 한다”며 “그 핵심은 주민의 품위 있는 삶을 위해 주민이 필요로 하는 사업을 지역사회가 중심이 되어 제안하고 시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농촌협약, 농촌공간계획 등 정부 정책에 대한 충남도 대응방향으로 △ 농촌공간에 대한 유사동종사업간 정책 소통 △시군사업을 관리 지원할 수 있는 역할 강화 △ 각종 주민 복지전달서비스의 전수 조사 및 활동가 양성 △주민역량 진단 및 지속적 강화를 제시했다. 

김명숙 의원은 “2004년부터 도내에서 권역 및 면단위 종합정비 사업 같은 다양한 지역개발 사업이 추진됐지만 사업추진 시부터 주민들의 공간활용 방안에 대한 정책부재로 18년이 지난 지금 실질적으로 활용되지 못하는 공공시설이 다수 존재한다”며 “인적자원과 프로그램, 시설 등 세부 항목별로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책을 마련해 생기 넘치는 농촌공간으로 탈바꿈할 수 있도록 연구 활동에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상길 농정전문기자 leesg@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