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의사회, 이낙연 대표에 건의

[한국농어민신문 우정수 기자]

대한수의사회 임원들이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면담을 진행했다.

대한수의사회가 설 명절 전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면담을 갖고, 수의업무 체계 개선과 동물의료체계 확립 등을 건의했다.

수의사회에 따르면 허주형 회장과 서강문 수의학부회장(한국수의과대학협회장), 이병렬 반려동물부회장(한국동물병원협회장), 문두환 산업동물부회장, 우연철 사무총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한 이번 면담에서 먼저 국가 수의업무 체계 문제점에 대해 언급했다. 국가재난형 가축전염병과 반려동물, 동물의료 연관 산업에 대한 중앙정부의 통합 컨트롤타워 역할이 부족한 문제와 미흡한 동물의료 조직, 지방조직 업무과중 등의 문제 해결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수의사회는 이를 위한 방안으로 △검역·위생·동물복지 등 수의 관련 업무 농림축산식품부 방역정책국 통합 △동물의료정책과 신설을 통한 종합행정서비스 체계 구축 △동물의료 발전 종합대책 수립 △방역 플랫폼 구축(농장 전담수의사제 도입) △수의인력 충원 등을 이낙연 대표에게 건의했다.

수의사회는 이어서 동물·수의 관련 지방조직 체계 개선 및 인력 충원을 위해 동물위생시험소를 3급 기관으로 승격하고, 각 시군구마다 수의업무 담당과나 팀을 신설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아울러 수의직 공무원 처우개선도 당부했다.

수의사회 임원들은 이날 지속적으로 논란이 일었던 동물병원 진료비 게시·고지, 진료부 공개 등 수의사법 개정 요구에 대한 입장도 밝혔다. 수의사 처방대상 동물약품 확대, 자가진료 금지 등 약품 오남용 우려 해소와 진료항목 표준화 같은 동물의료체계 기반 마련이 우선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여건을 조성한 후 빈도가 높은 진료항목을 선정해 동물병원 규모별로 순차 적용하는 등 단계적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허주형 수의사회장은 “준비 작업 없이 이전 국회에서 강행하다 부결된 법안들이 반복되고 있다”며 “진료항목 표준화 등 기반 마련이 우선”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의료인 단체와 달리 수의사회에는 반윤리적 수의사에 대한 징계요구 권한이 없다”면서 이러한 부분에 대한 개정도 요청했다.

이밖에도 서강문 수의학부회장은 코로나19와 같은 의료 재난 상황에서 수의사 역할을 소개하며, ‘원헬스’적 관점에서 수의사와 의사의 협업을 제한하기도 했다.

수의사회 건의에 대해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인수공통감염병이 늘어나고 반려동물 양육 가구가 증가하면서 동물의료정책에 대한 수요가 커지고 있다는 점을 잘 알고 있다”며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를 통해 건의사항을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우정수 기자 woojs@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