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윤광진 기자]

양성 평등한 농업·농촌 구현
직업·사회적 역량 강화 등

충남도가 여성농업인을 농업‧농촌의 주요 인적자원으로 육성하기 위한 ‘제5차 여성농업인 육성 기본계획’ 을 수립했다.

이번 기본계획은 농업‧농촌의 변화에 대응한 종합적인 정책 로드맵을 수립하기 위해 충남여성정책개발원 주관으로 지난해 7월부터 진행됐으며, 충남도 내 여성농업인을 대상으로 생활실태 및 정책욕구를 조사(개별면접 700명, 심층면접 38명)해 분석했다.

주요 내용은 ‘성 평등을 통한 여성농업인의 행복한 삶터, 일터, 쉼터’를 비전으로 4대 정책목표, 12개 중점과제 등으로 구성됐다.

농림축산식품부 기본계획과 연계된 정책목표는 △양성이 평등한 농업‧농촌 구현 △직업‧사회적 역량 강화 △문화·복지서비스 향유 및 건강‧안전 제고 △농촌 지역공동체 화합과 미래세대 육성이다.

연구팀은 발굴된 과제 중 충남의 특화된 전략 수립과제로 여성농업인의 선호도가 높고 효용성이 클 것으로 기대되는 사업을 중심으로 10대 중점과제를 선정했다.

10대 중점과제에는 지역사회 여성지위 향상을 위한 △1인 1표 성 평등 마을 확대 △부녀회장 정책전달자 △여성농업인 판매기회 우선권 부여 △여성농업인의 자격증 취득 지원 등이다.

이밖에 농촌 지역공동체 화합과 미래세대 육성을 위해 △청년여성농업인 특화 영농정착 지원 사업 △후계여성농업인 확대 등이 현안 과제로 제안됐다.

이에 대해 충남도 관계자는 “농촌 내에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며 변화하는 농촌을 이끌어 갈 여성농업인의 육성을 위해 직업‧사회적 역량 강화 및 문화‧복지 서비스 지원 정책을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홍성=윤광진 기자 yoonk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