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산업 컨트롤타워 등 주문

[한국농어민신문 주현주 기자]

중국의 ‘김치 종주국’ 논란이 계속되고 있음에도 정부가 대응하지 않는 것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사진은 서울시청 앞 서울광장에서 개최한 서울김장문화축제 모습.

중국의 김치공정이 거세지는 가운데 정부 대응이 미흡하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주철현 더불어민주당(전남 여수갑) 의원은 지난 5일 한·중·일 김치 논쟁에 대해 정부가 적극 대응해야 한다고 촉구하며, 김치산업 컨트롤타워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그는 김치가 중국에서 유래했다고 주장하는 ‘김치공정’이 계속되고 있는데도 정부가 어떤 입장 표명도 하지 않은 것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주철현 의원은 “코로나19 발생 이후 김치가 발효 식품으로서 면역력 강화에 좋다고 인정받자 주변국에서 김치 종주국의 위상을 위협하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며 “김치가 작년 10월 역대 최대 수출액을 기록한 가운데, 중국이 김치 종주국 이미지를 훼손하는 데도 농식품부는 손을 놓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치공정 논란은 지난해 11월 중국의 관영매체 환구시보가 중국 자국 김치 제조법을 국제 표준 단체인 국제표준화기구(ISO)에 제정했다고 보도하면서 시작됐다. 당시 농림축산식품부는 보도 자료를 통해 중국 쓰촨의 ‘파오차이’를 우리의 김치와 구분하지 않고 보도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후에도 중국의 김치공정은 계속됐다. 지난 1월 1400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중국 인기 유튜버 리쯔치는 김장 영상을 공개하며, 김치를 중국음식으로 소개했다. 이처럼 중국에서 ‘김치 종주국’ 논란이 일자 최근 일본 언론 재팬비즈니스프레스(JBpress)에서도 ‘김치는 파오차이의 파생형’이라는 보도를 하는 등 논란은 중국을 넘어 일본까지 번졌다.

주철현 의원은 “김치는 이미 2001년에 국제식품규격위원회(CODEX)에서 국제식품 표준으로 인정받았다”며 “김치의 역사와 전통이 훼손되지 않으며, 한국 김치의 우수성을 국제사회에 적극적으로 알리기 위해 ‘김치산업진흥원’을 신설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주현주 기자 jooh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