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주요업무계획

[한국농어민신문 서상현 기자]

농진청이 올해 농업기술 혁신을 위해 외래 벼 품종을 대체할 ‘해들’과 ‘알찬미’를 비롯한 국산품종의 확대, 과수원 스마트방제 로봇 등 노지 디지털 농업기술의 현장실습 확대, 치유농업 기술의 개발과 확산 등을 추진한다.

농촌진흥청이 현장과 수요자 중심의 디지털 농업기술 개발과 보급에 박차를 가한다. 이상재 농진청 기획조정관은 지난 4일, 브리핑을 통해 2021년 주요업무계획을 발표하고, “‘데이터 기반의 고효율 디지털 농업기술 개발’ 등 5대 과제를 중심으로 농업기술 혁신을 통해 ‘살고 싶은 농촌, 삶이 행복한 농업인’을 구현할 것”이라고 밝혔다. 주요내용을 간추렸다.


융복합 스마트팜 기술 개발·보급
원예작물 국산품종 보급률 30.2%로 
밭농업·여성친환경 농기계 개발
PLS 대응 소면적 작물 농약등록 확대

▲지난 4년의 성과=문재인 정부 4년 동안의 성과로는 지속가능한 농산업 기반조성을 위한 실용적 기술의 개발과 보급을 우선적으로 꼽을 수 있다. 이를 통해 논이용 밭작물 재배 확대, 청년농업인 기술 창업, 기후변화 대응, 공익직불제 기술적 지원에 집중했다. 디지털 농업기술의 개발과 확산으로 농업의 편리성과 생산성을 향상시킨 것도 성과다. 인공지능을 이용한 토마토 병해 진단, 영상처리기술을 적용한 자율주행 무인방제, 육계의 출하시기 판단을 위한 영상기반 체중 예측기술 개발 등 융·복합 스마트팜 기술을 개발, 보급했다. 

또 다른 성과는 국산 품종·농기계의 확대다. 수요자 참여형 벼 품종의 개발과 보급으로 외래 벼 재배면적이 2017년 8만3000ha에서 2020년 5만7000ha로 줄었고, 원예작물 국산품종 보급률은 2017년 25.8%에서 2020년에는 30.2%로 높아졌다. 

또, 밭농업기계 32종, 2612대, 여성친화형 농기계도 18종, 2만1451대가 개발, 보급되면서 수입농기계를 대체하고 있다. 현장 애로기술 해결 및 지역특화농업 활성화도 성과다. 농약허용기준강화(PLS)제도에 따라 소면적 재배작물에 사용할 수 있는 농약 등 다양한 농약의 등록을 확대한 것이 대표적이다. 2017년 167개 작물, 1만6349건이었던 농약등록이 2020년에는 251개 작물, 2만9344건으로 확대됐고, 지역특화작목 연구개발 및 육성에 관한 법률의 제정으로 관련 R&D(연구개발)를 지원하기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했다. 

이외에도 아랍에미리트와 협력해 사막에서 우리나라 품종의 벼 재배를 성공한 것을 비롯해 국제협력 강화를 통한 기술혁신과 K-농업기술을 확산시키고 있다. 보완할 점도 있다. 

이상재 기획조정관은 “안정적 식량생산 기반의 확보를 위해 인공지능 등 첨단기술을 이용한 정밀농업기술의 개발이 시급하다”고 전하고 “농업과 농촌의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해 맞춤형 농업기술의 개발과 보급, 정예 청년농업인의 육성 강화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노지까지 스마트농업 기술 확대, 식량자급률 향상을 위한 국산 품종 확산, 기후변화에 대응한 기상·재해 조기경보시스템 확대, 청년농업인을 위한 종합적인 지원체계 등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생산성 향상 인공지능 서비스 확대
드론·위성·자율주행로봇 등 활용
노지 디지털기반기술 개발
청년농업인 종합기술지원체계 구축
지역뉴딜 연계 특화농업 육성 등 추진

▲2021년 핵심추진과제=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에 따른 비대면·온라인 문화의 보편화로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 속도가 국가와 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게 되면서 세계적으로 우위를 선점하는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또한 식량안보 문제가 대두되면서 농업·농촌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제고되고 있으며,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수요 증가와 함께 친환경·저탄소 경제로의 전환이 본격화되고 있다. 아울러, 고령화와 인구정체, 이상기상, 돌발병해충 발생 등 위기에 대응할 농업기술의 개발과 보급을 위한 노력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이다.

이런 여건을 감안해 올해 디지털농업기술, 청년농업인, 식량자급률, 현장·고객 중심, K-농업기술 등의 개발과 보급에 주력할 계획이다. 먼저, ‘데이터 기반의 고효율 디지털 농업기술 개발’에 주력한다.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을 활용해 농업의 편리성, 생산성, 품질 향상을 극대화할 수 있는 농업기술을 개발하면서 농업생산성 향상을 위한 인공지능 서비스도 확대한다. 

또한 양·수분 정밀제어 기술, 영상정보를 활용한 병해충 자동진단기술 등 스마트팜 기술을 노지로 확대한다. 아울러 노지재배 작물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 드론, 위성, 자율주행로봇 등을 활용한 노지 디지털 기반기술을 개발한다. 

‘농촌 소멸화 대응 청년이 돌아오는 농업기반 조성’에도 나선다. 청년농업인이 새로운 기술을 익히고 창업의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기술창업 역량을 강화하고, 농산물종합가공센터 확대 등 지역을 거점으로 기술창업 보육기반을 강화할 예정이다. 

또한 기술창업시스템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비롯해 취농·창업의 준비부터 지역 정착, 전문농업인으로 성장하는데 필요한 종합기술지원체계를 구축해 청년이 돌아오는 농업기반을 조성한다. 

아울러, 지역균형뉴딜과 연계한 지역특화농업 육성 및 농업인 복지도 강화한다. 지역의 특성을 강화한 농업R&D를 강화하고, 지역별 고부가 특화작목에 집중 투자한다. 치유농업의 활성화를 위해 치유농업센터, 치유농장 등을 조성하고, 치유농업 서비스 전문가도 육성해나갈 예정이다. ‘식량자급률 향상을 위한 혁신기술의 개발·확산’도 추진한다. ‘황금알’, ‘오프리’ 등 용도에 맞는 기능성 밀 품종과 부가가치 향상을 위한 보리 품종을 개발하고, 국산 벼 품종을 확대함으로써 외래 품종을 대체하면서 식량자급률을 제고한다. 

또한 땅속배수기술과 논이용 작부체계 기술 개발 등을 통해 논을 다양하게 이용하면서 승용형 양파 정식기 등 첨단기술을 활용한 밭농업기계의 개발도 강화한다. ‘농산업 현장의 어려움 해소를 위한 맞춤형 기술보급’도 핵심추진과제다. 

사물인터넷을 활용한 농기계 접근 정보와 사고감지 알람시스템 등의 기술을 보급하고, 농작업 위험요소 개선사업도 추진한다. 

또한 농약안전정보시스템의 기능을 사용자 중심으로 개선해 농자재 유통과 안전관리체계를 강화한다. 

아울러,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복합열원 이용 모형에 대한 실증연구, 그린수소를 기반으로 다양한 농업시설에 활용할 수 있는 기술개발, 농장맞춤형 조기경보서비스 확대 등도 추진한다. 

끝으로 ‘국제협력 강화를 통한 한국형 농업기술의 전파·확산’에도 나선다. 독일, 일본과 협력해 폐플라스틱 처리 유용미생물 개발을 추진하고, 미국, 캐나다와 의료용 대마 육종에 나서는 등 선진기술 강국과의 협력을 통해 첨단기술 개발을 선도할 예정이다. 

또한 아랍에미리트와 사막 벼 재배기술을 개발하는 것을 비롯해 협력국가의 식량안보를 지원하기 위한 농업기술 개발 및 품종의 개발, 보급과 협업 확대를 추진한다. 

올 업무계획에 대해 허태웅 농촌진흥청장은 “농촌 소멸이 우려되고 기후변화 등으로 농업과 농촌이 어려움을 맞고 있지만 농업은 과학기술을 통해 혁신과 성장을 창출할 수 있는 무한한 잠재력이 있다”면서 “현장과 수요자 중심의 디지털 농업기술 개발과 보급을 통해 청년이 돌아오는 살고 싶은 농촌을 만들고, 농업인과 국민의 삶이 더 나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상현 기자 seosh@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