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구자룡 기자]

방류량 증가 침수피해 
해양생태계 파괴 등 우려 

한국수자원공사가 추진하고 있는 남강댐 치수능력 증대사업에 대해 사천시의회가 방류량 증가에 따른 피해 우려 등을 제기하며 거세게 반대하고 나섰다. 

사천시의회는 2월 1일 본회의에서 김봉균 부의장(사진·더불어민주당, 축동·곤양·곤명·서포)이 대표 발의한 ‘남강댐 치수능력 증대사업 반대 결의문’을 채택했다. 

김봉균 부의장과 사천시의원들은 이 결의문을 통해 “남강댐 건설이후 50년간 현재 계획방류량으로도 태풍뿐만 아니라 갑작스런 폭우에 사천만 일대가 물에 잠기는 등 큰 피해를 입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어 “현재 추진 중인 남강댐 치수능력 증대사업으로 기존 계획방류량의 2배를 사천만으로 방류하게 되면, 이에 영향을 받는 전 읍면동은 물론, 사천 제1·2일반산업단지, 군사시설, 항공우주산업단지, 공항활주로 등의 주요 기반시설까지 침수피해가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또한 의원들은 “사천만으로 방류량이 늘어나면서 오염된 퇴적물로 이미 어민들이 피해를 입고 있는데, 또 다시 방류량을 늘린다면 사천지역 해양생태계 파괴 및 어장 황폐화로 어민들은 삶의 터전을 송두리째 빼앗기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다"고 걱정했다.

김 부의장은 “지난해 8월 집중호우 시 사천지역에는 강우예비특보가 발령되지 않은 상태에서 초당 5000톤∼5500톤까지 담강댐물 방류가 이뤄져 가화천 주변 침수피해 및 사천만일대 어업피해가 발생했다”며 “사천시의 사회적·환경적 변화가 있는데도, 50여년 전 남강댐 건설당시 보상이 완료됐다고 아무런 보상도 하지 않고 있다”고 질타했다.

따라서 “이에 대한 대응책도 마련되지 않은 상태에서 추진하는 남강댐 치수능력 증대사업은 사천시민의 생존과 안위를 위협하는 불합리한 정책이다”고 규탄했다. 

이에 사천시의회 의원 일동은 “남강댐 치수능력 증대사업으로 인한 방류량 증가는 사천만 황폐화를 가져와 어민들 생계곤란은 물론, 사천지역 침수피해를 유발시킬 것이 자명하다”며 “사천시민의 생존과 안위를 위협하는 남강댐 치수능력 증대사업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사천만 퇴적물을 준설하고, 가화천 주변 제방둑 축조를 통해 침수피해를 사전에 예방하라”고 한국수자원공사에 요구했다. 또한 “50여년간 남강댐 방류로 피해를 보고 있는 사천시민들을 위해 피해보상 및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적극 지원하라”고 환경부에 촉구했다.

농업경영인 출신인 김봉균 부의장은 “남강댐 방류량 증가는 물적 피해뿐만 아니라, 사천시민의 생존권이 직결돼 있으므로 대재앙의 위험이 있는 남강댐 치수능력 증대사업을 강력히 규탄하며 결사 반대한다”고 피력했다.

사천=구자룡 기자 kucr@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