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백종운 기자]

강원도 농업인단체들이 농업현장과 엇나가는 외국인노동자 숙소문제에 대해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최근 한농연강원도연합회는 성명서를 통해 농어업 분야 외국인노동자의 주거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정부의 정책을 비현실적 탁상공론이라고 비판했다.

이날 한농연강원도연합회는 성명을 통해 “농림축산식품부와 해양수산부 조사에 따르면 외국인노동자 99% 이상이 사업주가 제공하는 숙소를 이용 중이며, 69.6%가 컨테이너, 조립식 패널, 비닐하우스 내 가설 건축물 등을 이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가 다음 달부터 허가받은 주거환경을 개선한 농가에만 외국인 노동자를 고용할 수 있도록 정책을 바꾸는데 이는 농업인과 농촌의 현실을 고려하지 않은 탁상공론”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한농연 강원도연합회는 “단기간 내에 인허가를 받은 건축물을 완성하라는 것은 폐업하라는 말과 마찬가지”라며 “기후변화로 장마와 태풍, 코로나19 등 악재로 어려움을 겪는 농어업인들의 사정은 전혀 고려하지 않은 대책”이라고 강조했다.

더불어 “외국인 근로자들의 주거환경만 중요시하고 농업인의 생존권은 짓밟는 정책은 즉시 철회해야 한다”며 “고용자와 노동자가 상생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해 시행 전 유예기간을 둬야 한다”고 주장했다.

춘천=백종운 기자 baekjw@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