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축산 한우
한우 우량암소 기준 높아져

[한국농어민신문 우정수 기자]

도체중 480kg 이상
외모심사 80점 이상


한우 우량 암소 기준이 기존 도체중 450kg 이상에서 480kg 이상으로 변경되고, 외모심사 점수가 78점 이상에서 80점 이상으로 높아졌다.

한국종축개량협회는 우량 암소에 대한 관심 증가와 한우개량 효과로 인해 유질 및 육량, 체형이 향상돼 우량 암소가 급격하게 늘어났다며, 기존 우량 암소 기준을 변경, 보다 능력이 우수한 우량 암소를 선정해 암소개량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종축개량협회에 따르면 우량 암소 기준 가운데 도체중과 외모심사 점수 기준을 상향 조정해 이달부터 적용에 들어갔다. 변경한 우량 암소 선정기준을 종합하면 생존 혈통, 고등등록우 암소 중 후대축 도체성적이 육질등급 1++(8,9점), 육량등급 B이상, 도체중 480kg이상, 등심단면적 110㎠ 이상이며, 암소 외모심사 80점 이상, 유전자검사결과 친자일치로 확인한 개체다.

이와 관련 김병숙 종축개량협회 한우개량부장은 “이번 우량 암소 선정 기준 강화로 우량 암소 부가가치가 상승하고, 수정란 이식용 공란우로 활용도가 더욱 높아질 것”이라며 “한우개량 가속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종축개량협회는 2013년 8월부터 ‘우량 암소 정보제공 서비스’를 시행, 우량 암소 다산유도 및 조기도태 방지에 활용할 수 있도록 우량 암소 정보를 협회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농림축산식품부를 비롯한 유관기관, 지방자치단체 등에는 분기별로 우량 암소 보유현황을 제공 중에 있다.

우정수 기자 woojs@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우정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