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강재남 기자]

전국농민회총연맹 제주도연맹이 지난 15일 제주도청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감귤가격 폭락 대응을 위해 긴급 공공수매를 통한 시장격리를 촉구하고 있다.

전농제주도연맹 기자회견
전년비 10~16%까지 하락
제주형가격안정관리제 시행
농·감협 공동대응 등 촉구

전국농민회총연맹 제주도연맹은 올해산 감귤 하락과 관련해 감귤 긴급 공공수매를 통한 시장격리를 촉구했다.

전농제주도연맹은 12월 15일 제주도청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이 주장했다. 전농제주도연맹은 “어려웠던 지난해보다 가격이 10~16% 폭락해 참담한 심정”이라며 “아직 출하되지 않은 물량이 많아 감귤 농가에게는 더욱 절망적”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매년 반복되는 재해만큼 농산물 가격폭락 문제도 일상화되고 있다”며 “농산물 가격문제는 잘못된 유통문제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전농제주도연맹은 “시장동향과 정보제공 임무만으로 자기 역할을 다 했다고 하는 감귤출하연합회는 해체돼야 한다”고 언급하며 “감귤산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감귤부터 공공수급제를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외에도 △감귤 ‘제주형가격안정관리제도’ 조속 시행 △주산지 농·감협의 감귤유통 공동대응 방안 마련 △산지경매제 활성화 △제주형 공영 시장도매인제 도입 등을 촉구했다.

이와 함께, 제주특별자치도의회도 노지감귤 가격 문제 해소를 위한 대책을 도에 요구했다. 제주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현길호 위원장)는 지난 15일 제8차 회의를 열고 노지감귤 등 농축산 분야에 대한 현안 업무보고를 받았다.

송영훈(더민주·남원읍)의원은 “감귤가격 하락에 대한 대책으로 품질과 출하조절, 홍보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하지만 출하조절을 위한 상품감귤의 시장격리 지원 단가는 경영비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상황으로 현장에서 얼마나 호응을 해줄지 우려스럽다”고 지적했다.

임정은(더민주·대천·중문·예래동) 의원은 “수확이 60% 이상 진행 된 반면, 출하는 45% 수준으로 수확된 감귤이 시들고 썩어가는 상황을 지켜볼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농가에 도움이 되기 위해서는 대책을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현길호(더민주·조천읍) 의원은 “감귤농가의 경영비와 유통비를 고려할 때, 지금의 경락가격은 농민의 고통스러운 상황”이라며 “감귤가격 안정을 위해 시급하게 시장격리를 시행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제주=강재남 기자 kangjn@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