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서상현 기자]

허태웅 청장이 작은 파프리카 품종인 ‘라온’을 재배하는 농장을 찾았다.

허태웅 농촌진흥청장이 지난달 26일, 국내 육성 파프리카 품종인 ‘라온’을 재배하는 농가를 찾아 국내 육성품종의 수출 활성화 방안 등을 논의했다.

‘라온’은 경남도농업기술원이 2015년 육성한 작은 파프리카 품종이며, 농촌진흥청은 2016~2017년에 ‘라온’ 파프리카 재배확대를 위한 신기술 보급사업을 추진한 바 있다. ‘라온’은 ‘즐거운’이라는 뜻의 순우리말이다.

‘라온’ 파프리카의 무게는 50g으로 수입품종인 작은 파프리카 30g보다 더 나가고, 과육이 두꺼워 식감이 좋다는 평가다. 현재 경남 밀양, 합천, 진주 등지에서 7ha규모로 재배되고 있으며, 1ha당 생산량은 90톤에 달한다. 또한 2016년 11월 일본으로 수출됐으며, 2018년 3월에는 멕시코에 종자가 수출된 바 있다. 여기에 더해 경남도농업기술원에서는 색깔별 기능성을 강화한 파프리카 품종을 개발하고 있으며, 종자수출을 위한 해외시험재배 등을 진행하고 있다.

농가를 방문한 자리에서 허태웅 청장은 “기존 파프리카는 재배면적 증가와 소비감소로 가격이 하락하고 있어 재배규모가 작은 농가일수록 소득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서 “‘라온’ 파프리카는 수입산 작은 파프리카 품종보다 재배가 쉽고, 수량성과 품질에서 경쟁력이 있는 만큼 앞으로 재배확산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서상현 기자 seosh@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