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구자룡 기자]

경남도가 부산대 밀양캠퍼스에서 시작한 스마트팜 혁신밸리 청년창업보육센터 교육을 하고 있다.

경남도(지사 김경수)는 10월 12일 부산대 밀양캠퍼스에서 청년농업인 52명과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스마트팜 혁신밸리 청년창업보육센터 교육을 시작했다.

청년창업보육센터는 경남도가 역점으로 추진하는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다. 만 18세 이상 40세 미만의 청년농업인을 독립경영이 가능하도록 20개월 간의 스마트팜 전문교육을 실시한다. 교육생의 평균연령은 32.4세이며 남자 47명(90%), 여자 5명(10%)이다. 농업을 경험하지 못한 교육생이 37명(71%)다. 재배희망품목은 딸기가 절반인 26명이다. 토마토와 파프리카도 각각 17명(33%), 9명(17%)이다.

교육과정은 △스마트팜 전반적인 이론교육을 배우는 입문과정 2개월 △입문과정에선 배운 내용을 선도농가에서 실습하는 교육형실습 6개월 △마지막으로 모든 영농을 자기주도로 실제 경험하는 경영형실습 12개월로 진행된다.

교육과정을 수료한 교육생 중 성적우수자는 스마트팜 혁신밸리 임대형 스마트팜에 입주해 3년간 영농경험을 쌓고, 창업할 수 있는 자금도 마련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게 된다.

정재민 경남도 농정국장은 “청년창업보육센터는 스마트팜과 함께 청년이 농촌으로 돌아오는 계기를 마련하는 한편, 우리 스마트농업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중요한 시점이 될 것이라 기대한다”며 “청년농업인들이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창원=구자룡 기자 kucr@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