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윤철 경남도의원 5분 발언

[한국농어민신문 구자룡 기자]

김윤철 도의원이 도의회 본회의에서 8월 합천군 수해에 대한 원인 규명과 피해 보상 및 재발방지대책 마련, 황강취수장 설치계획 재검토를 촉구했다.

댐 방류 조절 실패 원인 규명
‘황강취수장’ 재검토 등 촉구

“합천댐의 연평균 저수율 변화, 집중호우 예보 당시 한국수자원공사의 부적절한 대응을 볼 때 이번 수해를 인간의 힘으로 피할 수 없는 자연재해로 여기기엔 의혹이 많습니다. 합천댐 방류조절 실패에 따른 침수피해의 원인을 제대로 규명하고, 재발방지대책을 세워야 합니다.”

9월 17일 열린 경남도의회 본회의에서 김윤철(무소속, 합천, 건설소방위원회) 도의원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8월 집중호우로 발생한 합천군 침수피해에 대해 이와 같이 피력했다.

8월 집중호우 당시 경남도내 15개 시군에서 도로·하천·주택·비닐하우스·축사 등이 침수돼 804억원의 피해가 집계됐는데, 합천군에서만 300억원이 이상의 막대한 피해가 발생했다. 

김 의원은 “이번과 같은 호우가 왔던 2011년 합천댐 최대 저수율은 71.3%에 불과했다”며 “2018년 ‘물관리기본법’ 제정 후 한국수자원공사 관할이 국토부에서 환경부로 이관된 뒤 수자원 확보 기능에 중점을 두고 댐 저수율을 높여 관리한 것으로 보여진다”고 제기했다.

또한 김 의원은 “합천댐은 이미 7월부터 잦은 비로 월말 저수율이 위험수위인 93.4%까지 올라간 상태였고, 8월 4일 집중호우가 있을 것이라는 예보에 합천군에서 한국수자원공사로 수위조절을 요구했지만, 한국수자원공사는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고 질타했다.

이에 “8월 6일부터 10일까지 누적강우량이 367㎜에 달하는 기록적인 폭우가 발생하자 8일 합천댐은 초당 2700톤의 물을 방류해 황강 하류지역이 범람하고 침수피해가 발생했다”며 “홍수예방을 위한 사전 대비가 가능한 시간이었음에도 방관했다”고 성토했다.

따라서 김 의원은 “이번 집중호우 시 합천댐 운영에 문제가 없었는지 사실관계를 밝히고, 재발방지 대책을 세워주실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경남도에 촉구했다. 아울러 “황강취수장 설치계획을 합천군민의 생존권 보장에 바탕을 두고 재검토 할 수 있도록 중앙정부에 건의하라”고 요구했다.

창원=구자룡 기자 kucr@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