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풍력대책위 관심 요청

[한국농어민신문 이진우 기자]

해상풍력대책위원회가 ‘일방적 해상풍력 추진 반대 대국민 서명운동 캠페인’을 벌이기로 한 가운데 수협중앙회 임직원들이 서명에 나섰다.

전국 단위로 진행되고 있는 해상풍력사업의 무분별한 추진을 막아야 한다는 어촌사회 여론을 반영해 지난해 6월 전국 5개 권역별에서 구성된 한국수산산업총연합회 산하 해상풍력대책위원회가 범국민을 대상으로 일방적 해상풍력사업 추진 반대 서명운동 캠페인에 나섰다. 지난달 25일 개최된 전국해상풍력대책회의 결정에 따른 후속조치로 서명운동 캠페인에 국민적 관심도 요청했다.

대책위는 범국민 서명운동 캠페인을 전개하면서 “해상풍력발전 사업으로 직접적인 피해를 입게 되는 어업인을 배제한 채 지자체와 발전사업자들의 의견만 일방적으로 반영하는 방식으로 추진되는 현재의 해상풍력발전사업 방식에 대해 전국 어업인들이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며 “이 같은 일방적 해상풍력 추진과정의 병폐를 해소하고 어업피해 최소화와 어업인 권익보호를 위한 정책 마련과 시행을 촉구하기 위해 전국 어업인들은 해상풍력 대책위원회를 결성해 대응에 나선 상태”라고 서명운동의 배경을 설명했다.

대책위는 또 해상풍력 반대 서명운동에 대해 “이달 말까지 진행되는 서명운동에는 일방적 해상풍력 반대 서명운동은 해상풍력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이를 해소하기 위한 제도개선 등을 요구하는 어업인의 의견에 동의하는 국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면서 참여 방식에 대해 “전국 수협은행 영업점과 회원조합, 지사무소를 직접 방문하거나 서명운동 동참을 촉구하는 내용의 현수막, 판넬 또는 직접 서명한 서명부를 들고 촬영한 사진 등을 제출하는 방법도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대책위는 범국민 캠페인을 통해 작성된 서명부를 국회와 정부 등에 전달해 해상풍력에 의해 삶의 터전을 잃고 있는 어업인을 위한 정책 마련을 호소해나갈 계획이다.

앞서 지난 달 25일 열린 전국해상풍력대책회의에서는 사안의 심각성을 고려해 대규모 집회 등의 방식으로 반대 뜻을 표현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됐으나, 코로나19의 전국적 확산세를 감안해 서명운동으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면서 어업인의 뜻을 국회와 정부기관 등에 전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은 바 있다.

이진우 기자 leejw@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