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양민철 기자]

수거인력·장비 상시배치
재활용업체 육성 등
도 차원 대책마련 촉구

나기학 전북도의회 의원(군산4·더불어민주당)이 전북 해양쓰레기와 도서지역 생활폐기물에 대한 심각성을 지적하며 전북도 차원의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나기학 의원은 최근 제37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해양으로 유입된 각종 쓰레기가 적기에 처리되지 못해 전라북도 바다가 심각하게 썩어가고 있다”며 “이는 결국 수산물 생산량 저하로 이어져 전북 어민들의 삶의 터전을 위협하고 있다”고 말했다.

나 의원은 이어 “미세플라스틱은 해양 저서성 생물뿐만 아니라 먹이사슬에 따라 매일 우리가 먹는 밥상마저도 어렵게 하고 있다”고 제기했다. 특히 군산·고창·부안 등 도내 3개 시군이 연안에 위치해 매년 수 만 명의 관광객 방문으로 해양쓰레기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와 방안 마련이 절실한 상황이지만 해양행정 사무권한이 중앙정부에 치중되어 해양쓰레기 발생원 관리와 수거 처리에는 항상 발생 후 처리하는 ‘사후약방문식’의 대책에 불과 한 점을 강하게 지적했다.

이에 나기학 의원은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해양쓰레기 수거·저감을 위해 △공공근로 및 바다환경지킴이 등 수거인력·장비 상시배치 △민관거버넌스 협력체계 구축을 통한 인센티브 지원 정책 발굴·도입 △해양쓰레기 재활용 생산업체 육성·지원 등 도 차원의 대책 마련”을 제안했다. 더불어 “도내 도서지역의 생활폐기물의 육지 이송 어려움으로 공터에서 수년간 방치되고 있어 자연환경 훼손은 물론 바다로 재 유입되어 2차 환경오염 원인이 된다”고 주장했다.

나기학 의원은 “도서지역의 방치된 폐기물은 불법 소각 처리되고 있어 적법한 쓰레기 소각·매립·재활용시설 설치 등 이에 대한 실효성 있는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다”라며 “도서지역의 생활폐기물 처리에 대한 전수조사를 통한 전북도의 적극적인 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전주=양민철 기자 yangmc@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