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행안·농식품부에 건의

[한국농어민신문 이장희 기자]

경기도가 농업용 저수지 보수와 유지관리를 위한 국비 지원을 정부에 건의했다.

경기도는 5일 행정안전부·농림축산식품부 장관에게 보낸 공문에서 “호우로 경기지역 농업용 저수지가 붕괴하면서 하류지역 주택침수, 농경지·도로·하천 등이 유실·매몰되는 피해가 났다”며 “특히 붕괴된 저수지는 50년이 넘은 노후 시설물로 현행 저수지 시설물 설계기준에 맞지 않고 홍수(수위) 조절 등 재해기능도 취약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저수지시설 기준에 적합한 전면 개량과 보수·보강 등 유지관리에 소요되는 예산의 국비지원 확대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저수지 설계기준이 과거 200년간 내린 강우 중 가장 많은 홍수량을 기록했을 때에 대비할 수 있도록 강화된 만큼 이에 맞춰 보강하고, 수위상승 자동화 시스템과 연계해 통합 관리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시·군 등 지방자체단체가 관리하는 저수지 중 안전등급 D등급 이하 저수지 유지보수 등을 위해 정부가 국비 50%를 지원하는데, 열악한 지방재정을 고려해 70%까지 확대해야 한다는 입장도 전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지난 4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 호우 대비 회의에서 이를 건의했다. 김희겸 행정1부지사도 3일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이 이천 산양저수지 수해현장 방문시 국비 지원을 건의한 바 있다.

경기도내 저수지 337곳 중 시군 관리 저수지는 243곳, 나머지 94곳은 한국농어촌공사가 관리한다. 시군관리 저수지 243곳 중 78%인 189곳은 50년이 넘었다. 지난 2일 둑이 무너진 이천시 율면 산양저수지는 1966년 축조해 54년이 지났고, 일부 붕괴가 발생한 안성 북좌저수지(소류지)는 71년이나 됐다.

이런 가운데 경기도는 5일부터 시·군 및 한국농어촌공사 경기지역본부와 도내 시군관리 농업용 저수지 243곳을 대상으로 집중호우 피해대비 긴급점검을 실시한다. 저수지 붕괴 위험요소를 확인하고 저수지 제방, 물넘이, 방수로 등 시설물 및 관리 실태를 중점 점검한다. 점검 중 시설물 이상을 발견하면 즉시 보수·보강하고, 시설물 예찰활동을 강화할 예정이다.

김충범 경기도 농정해양국장은 “하류부 농경지에 피해를 주지 않고 하천이 범람하지 않는 범위에서 지자체 관리 저수지 약 120곳과 농어촌공사 관리 저수지 수문을 개방해 집중호우에 대비할 것”이라며 “저수지 수위조절 및 긴급점검으로 도민들의 안전과 피해예방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수원=이장희 기자 leejh@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