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구자룡 기자]

도, 협업부서간 플랫폼 구성
총 38곳, 5개 세부사업 추진


경남도(도지사 김경수)가 ‘경남형 어촌뉴딜사업’의 본격적인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경남도는 ‘찾아 가고 싶고, 다시 찾고 싶은 어촌’ 조성을 위해 지속 가능한 ‘경남형 어촌뉴딜사업’을 본격 추진하고자 협업부서 간 플랫폼을 구성했다. 어촌뉴딜사업은 해양수산부에서 어촌 지역을 활력이 넘치는 매력적인 공간으로 재탄생시키기 위해 2019년부터 시작한 사업이다.

경남도는 2019년도 15개소(총 사업비 1793억원), 2020년도 23개소(총 사업비 2214억원)로 총 38개소가 선정됐다. 이 사업에는 △공동체 협력 지원가를 양성하는 사회혁신추진단 △마을기업 멘토-멘티 멘토링 사업을 추진하는 사회적경제추진단 △청년정책을 추진하는 청년정책추진단 등이 참여한다.

경남도는 ‘경남형 어촌뉴딜사업’ 기반 조성과 지속적인 공간 확보를 위한 공모 준비라는 2가지 목표를 설정하고, 5가지 세부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우선 경남 공동체 협력 지원가를 어촌뉴딜사업에 참여시킬 계획이다. 사업 시행을 위해 10가구 이상 주민이 참여하는 소득법인을 설립한 후 콘텐츠 개발, 지역 맞춤형 사업 발굴 등을 해야 한다.

또한 사업 완료 후 마을 공동체 활성화 사업 분석·평가·환류 등을 통한 지속적인 어촌 소득창출을 위해서는 마을 구심점이 될 수 있는 마을 공동체 협력 지원가 참여가 절실했다. 이에 경남도는 협업을 통해 마을 공동체 협력 지원가 풀을 조성하고, 시행중인 어촌뉴딜사업 마을별로 공동체 협력 지원가가 지역협의체 구성원으로 참여하는 ‘마을 공동체 활성화 1+1 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이밖에 △일자리 창출 공간 지속적 확보(어촌뉴딜사업 내 소득증대사업 최대한 반영) △사회적 경제조직 및 청년창업가 참여를 위한 토대 마련 △기존 마을기업 관리·운영 노하우를 전수할 마을기업 멘토 양성 △어촌뉴딜사업 자문단을 현장 자문단으로 운영 등에도 노력할 방침이다.

이종하 경남도 해양수산과장은 “계획부터 사후관리까지 전 과정에 전문가를 참여시켜, 청년이 돌아오는 경남형 일자리 창출과 지역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어촌뉴딜사업이 될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겠다”며 사업 대상지 주민들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다.

창원=구자룡 기자 kucr@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