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특위 ‘에너지전환 포럼’ 발족

[한국농어민신문 고성진 기자]

대통령 직속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가 10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기후위기 대응 농어촌에너지 전환 포럼 발족식과 1차 포럼’을 열었다.

기후변화 관련 통계자료 확충
데이터 공유 기반 구축 시급
컨트롤 타워 부재 ‘문제’ 
R&D와 정책간 연계 미흡 지적도


농업 분야의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서는 관련 자료의 체계적인 구축과 관리 등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다. 

대통령 직속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는 지난 10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기후위기 대응 농어촌에너지 전환 포럼’ 발족식에 이어 1차 포럼을 열었다. 이 포럼의 참석자들은 공통적으로 농업 분야의 기후위기 대응 필요성을 부각하면서, 이를 위해 관련 데이터 수집·구축·관리·활용 등을 강조했다. 

남재작 한국정밀농업연구소장은 “기후위기 대응과 관련해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시설 원예의 생산비 절감 측면을 강조해 왔다”며 “농업시설 에너지 효율 향상, 에너지 이용통계, 시설개선 등 적극적인 투자정책이 미흡하다. 특히 부족한 통계는 부족한 대응을 초래하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안옥선 국립농업과학원 연구단장은 “농업 기후위기 대응 의사결정을 위해 가장 큰 장애요인은 자료의 부족”이라며 “국내 농가 수준의 데이터가 부족하고, 품질 측면에서도 데이터 표준화가 안 돼 있어 품질관리를 위한 데이터 현행화에 어려움이 크다. 또 연구실 자료의 체계적 관리가 미흡하고, 기관별 연계·공유 노력이 부족하다는 문제점이 있다”고 말했다. 

안옥선 단장은 “농업분야 기후변화 관련 통계자료를 확충하고, 비정형 데이터 수집 및 활용을 확대해야 한다. 또 데이터 구축 시 공간정보도 필수적으로 확보해야 한다”면서 “데이터 품질 관리 및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공유 기반도 구축해야 할 것”이라고 제언했다. 

김종안 지역농업네트워크협동조합연합회장은 “농어업의 생산 관점에만 접근해 먹거리의 자재·생산·유통·제조·소비·폐기의 순환체계, 푸드시스템 관점에서의 데이터 체계에 논의가 부족하다”며 “현재 농진청에서 추진하고 있는 ‘신농업기후변화대응체계 구축사업’은 농업환경과 농작물의 기후변화 적응 중심으로 돼 있는데, 연구의 범위를 푸드시스템 전반으로 확대하거나 새로운 연구체계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컨트롤 타워 부재, R&D(연구개발)와 정책 간 연계가 미흡하다는 지적도 있었다. 

김지현 농림축산식품부 농촌재생에너지팀장은 “농식품부는 2011년 ‘제1차 농림수산식품 기후변화 대응 기본계획(2011~2020)’을 수립했고 농진청은 2009년부터 기후변화 적응 관련 R&D와 보급을 담당하고 있다. 올해는 제1차 대응 기본계획 시행 10년째로 그간의 성과를 평가하고 향후 10개년 계획을 수립해야 하는 시점”이라면서 “그간 기후변화 대응을 체계적으로 종합·지원하는 지휘본부가 부재하고, R&D와 정책 간 연계가 미흡했다는 지적이 있다”고 말했다. 

김지현 팀장은 “국가 기후변화적응센터 내 농업 전문가 부족은 기후변화 영향 평가 자료, 정책 의사결정 및 설계에 필요한 농업 부문 자료 제공에 한계로 작용하고, 농진청의 R&D 사업은 계획 단계에서 자연과학적인 인과관계에 집중함으로써 농가의 행위 분석이나 정책 의사결정에 대한 고려가 상대적으로 부족하다”며 “기존 농업분야 기후변화 대응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기후변화 대응 농업연구단지(가칭)’ 도입의 필요성에 관한 연구를 추진하고 있으며, 올해 10월경 연구가 마무리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고성진 기자 kos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