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고성진 기자]

김우남 전 의원 내정설에
농민의길, 청와대 해명 촉구
“추천 후보 3인 철저 검증…
현장 출신 위원장 선임” 강조


가톨릭농민회와 전국농민회총연맹 등 5개 농민단체로 이뤄진 ‘국민과 함께하는 농민의길’(농민의길)이 최근 대통령 직속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의 차기 위원장에 김우남 전 국회의원이 내정됐다는 일부 보도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명하며, ‘내정설’에 대한 청와대의 해명을 촉구했다.

이들은 5일 성명서를 통해 “차기 농특위 위원장 선출을 위한 인사검증에 들어가면서 모 언론에 바로 보도된 특정 인물의 내정설에 당황스러우며 깊이 우려한다”며 “현재 3명의 인물을 청와대가 인사검증을 시작한 단계임을 확인한 상황에서 바로 내정설이 언론에 보도된 것이다. 청와대는 이 내정설이 사실인지 확인해 줘야 한다”고 밝혔다.

앞서 5월 31일 한 통신사는 현재 공석인 농특위원장에 3선 국회의원 출신인 김우남 전 의원이 내정됐다고 보도했다. 한국농어민신문은 해당 보도의 사실 관계를 파악하는 과정에서 농특위와 농민단체, 농업계 관계자들로부터 김우남 전 의원을 비롯해 정현찬 가톨릭농민회 전 회장, 황수철 현 농특위 농어촌분과위원장 등 3명에 대한 청와대의 인사검증이 진행 중인 것을 확인해 보도한 바 있다.

이들은 “농민의길에서 차기 농특위 위원장으로 현장 출신 농민을 추천한 이유도 농정 틀 전환이라는 현재 농특위의 추진 사업을 단절 없이 이어가기 위함이다”라며 “최소한 인사검증을 통해 더 역할을 잘해낼 사람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미리 내정하고 다른 2인은 들러리로 인사검증하는 시늉만 한다면 이는 농민단체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도 지키지 않는 정치적 술수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농민의길은 “차기 농특위원장은 현 정부의 농정과제인 사람 중심의 농정으로의 농정 틀을 대전환시키기 위해 현 농특위 분과 및 조직의 활동에 농민과 현장의 목소리를 추가하고 조직의 운영을 단절 없이 진행할 지도력이 있는 위원장이 필요하다”면서, 현장 농민 출신의 위원장 선임을 강조했다.

이들은 거듭 “차기 농특위원장 추천 후보 3인에 대한 객관적 검증을 진행하고 더 잘할 수 있는 인물이 선출되길 촉구한다”며 “또한 내정설이 사실이라면 이는 분명 농민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조차 지키지 않는 것이고 향후 갈등의 소지가 있음을 분명하게 밝힌다”고 알렸다.

고성진 기자 kos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