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정부가 코로나19 피해극복을 위해 3차 추경을 편성 중인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전국농어민위원회가 농림수산분야 피해 및 일자리대책을 건의해 주목된다. 농어민위원회는 최근 3차 추경 및 2020예산변경 건의안을 당 정책위원회에 전달했다. 이를 통해 농어업 정책자금 원금상환 유예 및 금리인하, 농축협 상호금융 대출금리 인하 등 9개 사업에 6585억원+α를 요구했다. 

농수산물 가격하락과 소비부진으로 어려움을 겪는 농가 경영안정을 위해 원금상환을 1년 유예하고, 정책자금 및 농수축협 상호금융 대출 금리를 1%로 인하하는 게 핵심이다. 일자리 대책은 한우 번식우 기반조성, 농촌형 바이오가스 및 자원화사업, 푸드플랜 및 공공급식 지원 제도개선 및 확대 등 11개다. 귀농인 대상 번식우 사육 지원을 비롯해 4297억7000만원의 예산으로 44만7366개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내용이다. 여당 내부의 목소리인 만큼 기대도 크다.

코로나19의 장기화로 농축수산업 곳곳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마늘 값이 폭락해 농민들이 거리로 나섰고, 수산물 소비도 부진하다. 전년대비 매출이 80%나 감소한 전통식품업체도 있고, 한때는 농촌외식사업장이나 농촌교육농장의 77%가 넘게 잠정 휴업할 만큼 경영위기를 맞았다. 여기에 저온피해, 우박피해 등 자연재해, ASF, 과수화상병과 같은 가축질병과 병해충이 끊이지 않는다. 그럼에도 1차와 2차 추경에서 관련대책이 배제돼 원성을 샀다. 그런 만큼 3차 추경에서는 농축수산분야가 더 이상 소외되지 않고, 실질적인 회생대책으로 이어지길 강력히 촉구한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