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지난해 4월 출범한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농특위) 수장이 최근 해촉돼 공석이 됐다. 사표제출과 해촉 결정에 이르기까지의 뒷얘기가 무성하다. 이유야 어떻든 농민단체들이 성명서를 통해 해촉 결정에 대한 안타까움과 함께 취임 이후 농정개혁 추진 노력을 지지한 점은 음미할 필요가 있겠다. 중요한 것은 공석인 위원장 자리를 시급히 정비하는 것이다.

농특위는 지난 대선 과정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농업은 직접 챙기겠다’는 천명과 함께 제시한 공약이었으나 취임 이후 2년 동안 출범하지 않아 농업계 비판이 집중됐다. 이 과정에서 농민소비자시민단체 등의 단식과 노력으로 모양새를 갖추는 성과를 거뒀다. 농특위는 출범하면서 효율과 경쟁중심, 생산주의 농정에서 사람과 환경중심의 지속가능한 농정으로의 농정의 틀 전환이란 목표를 제시했다. 지난해 전국을 순회하며 전반적 의견수렴과 농정개혁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시킨데 이어 연말에는 대통령이 참석하는 보고대회를 갖고 개혁의 동력을 증폭시켰다. 이를 바탕으로 올해 농업·농촌문제를 범국민적 의제로 승화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위원장 공석으로 추진 동력에 차질을 빚은 것이 사실이다. 분과위원장이 당분간 대행한다고 하지만 한계가 있을 것은 분명하다. 대통령 임기가 2년 남은 상황에서 올해 농특위 활동과 성과는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하겠다. 따라서 농업계 전반을 아우르고 전국민적 공감으로 농정개혁을 추진할 수 있는 인사를 찾아 조속히 임명하는 것이 시급하다. 대통령의 의지와 결단을 촉구한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