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로사항 분야별 전문가 자문

[한국농어민신문 양민철 기자]

전북도는 귀농·귀촌인이 안정적으로 지역에 정착할 수 있도록 ‘전라북도 귀농·귀촌 정착지원단’을 시범 운영한다.

전북도가 전북농어촌종합지원센터와 함께 펼치는 이번 정착지원단은 귀농·귀촌인들이 정착 초기와 정착 단계에 겪는 애로사항을 분야별 전문가의 1대1 자문을 통해 해결해 지역사회에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번 신청 대상은 정착 과정에서 현실적 어려움이 많이 발생하는 귀농·귀촌 1∼3년차로, 신청일 기준 전북에 거주하면서 전입일로부터 3년 이내의 귀농·귀촌인(귀농인의 경우 농지원부 등록자 또는 농업경영체등록자)이 해당 된다.

지원단은 현장에서 발생하는 △법률 △세무 △주거 △농지 △영농기술 △지역갈등 등의 애로사항을 신청 받아 실질적인 어려움에 처한 귀농·귀촌인의 이야기를 들어보고 자문이 필요한 분야별 전문가를 매칭 해 준다.

신청을 희망하는 귀농·귀촌인은 전라북도농어촌종합지원센터 귀농·귀촌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다운 받아 작성 후 구비서류와 함께 오는 27일가지 전라북도농어촌종합지원센터 전주사무실에 방문 신청하거나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전라북도농어촌종합지원센터(귀농귀촌처) 063-223-3742로 문의하면 된다.

최재용 전북도 농축수산식품국장은 “올해 시범사업의 성격으로 수요와 결과를 파악한 후 사업량을 점차 늘려나갈 계획이라면서 전라북도만의 차별화 된 귀농·귀촌 정책을 발굴·추진, 귀농·귀촌인과 지역주민이 함께하고 사람이 살고 싶은 농촌이 되도록 노력 하겠다”고 밝혔다.

전주=양민철 기자 yangmc@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