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이현우 기자]

경영·관리 부담에 비해
인센티브·수익성 미미
소득향상 지원 이뤄져야


친환경 인증제도에 참여한 낙농가 10명 중 7명 이상이 재인증에 참여하지 않을 것이라고 응답했다. 친환경 인증 과정 및 인증 이후에 발생하는 경영 및 관리 부담에 비해 친환경 인증에 따른 인센티브와 수익성 등이 미비하기 때문이다. 한국낙농육우협회 낙농정책연구소(소장 조석진)는 최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낙농업의 친환경 인증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낙농정책연구소의 의뢰로 장경만 한경대학교 교수팀이 친환경인증제도 인증 및 비인증 낙농가 18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이번 조사에 따르면 친환경 인증제도를 알고 있냐는 질문에 응답자들은 HACCP 인증제 47.8%(90명), 무항생제축산물 인증제 20.2%(38명), 유기축산물 인증제 12.2%(23명)로 나타났다. 모른다는 응답도 29.7%(56명)에 달했다. 이 같은 친환경 인증제도를 신뢰하느냐고 묻는 문항에는 신뢰한다는 응답이 인증농가 22.0%, 비인증농가 14.3%에 불과해 친환경인증제도에 대한 낙농가들의 신뢰가 저조한 것으로 확인됐다. 친환경 인증을 받은 낙농가들에게 재인증 여부를 물었지만 73.2%의 농가들이 재인증을 받지 않을 것이라고 응답했다.

친환경 인증을 받는 이유에 대해서는 인증농가와 비인증농가 모두 수익성 향상을 최우선으로 꼽았다. 친환경 인증제도를 활성화하려면 농가들의 소득향상에 대한 지원책 마련이 선행돼야 할 것으로 해석된다.

친환경 인증까지의 어려움을 묻는 질문에 인증농가는 경영비 부담(38.1%)과 정보 부족(28.6%) 순으로 꼽았고 비인증농가는 미비한 소득향상(58.5%), 경영비 부담(56.1%), 기록·심사 부담(34.2%)을 선택했다. 친환경 인증에 따른 소득향상에 대한 기대효과는 낮은 반면 인증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과 시설보완, 기록관리 등에 대해 농가들이 부담을 느끼는 것으로 보인다. 친환경 인증제도의 확대를 위한 개선과제를 묻는 질문에 인증농가와 비인증농가 모두 인센티브를 최우선으로 꼽아 정부 차원의 체계적인 인센티브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조석진 소장은 “이번 조사를 통해 친환경 인증 활성화를 위해 인센티브 부여, 기록관리 간소화 등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나 정부 차원의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며 “낙농은 집유 시 철저한 항생제잔류검사를 실시하는 만큼 무항생제 명칭의 변경을 통해 일반우유에 대한 소비자의 불필요한 오해 소지를 해소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현우 기자 leehw@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