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우정수 기자]

“잘못된 유통 바로 잡아” 찬성 속 
“농가에 오히려 큰 손해” 반대도

양계협회는 끝까지 정착 입장


대한양계협회가 계란 가격 고시 방식을 실제 농가 수취가격으로 변경한 것을 두고서 산란계 농가 사이에 논란이 일고 있다. 일부에선 협회의 계란 가격 고시 방식 변경이 농가에 오히려 큰 손해를 입힌다며 철회를 요구하는 반면, 다른 한편에선 잘못된 계란 유통 관행을 바로잡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면서 변경을 지지하고 있다.

대한양계협회는 지난 2일부터 협회가 고시하는 계란 가격을 지역별로 조사한 ‘농가 수취가격’으로 발표하고 있다. 이는 지난해 8월과 올해 2월 협회 내부 회의를 거쳐 결정한 사안으로, 이를 통해 ‘계란 가격 할인(D/C)’과 ‘사후정산 거래(후장기)’ 등 계란 유통의 잘못된 관행을 바로 잡겠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양계협회가 2일 고시한 계란 가격은 특란 1개 118원으로, 가격 고시 방식 변경 직전보다 55원 낮아졌다. 118원이 농가들이 실제 정산 받은 가격이었던 것이다.

양계협회의 이런 움직임에 대해 경기·강원 등 일부지역 농가들은 오히려 농가에 큰 손해를 입힌다며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협회 고시 가격을 참고하는 대형 유통점에선 전후사정을 모르는 만큼 단순하게 계란 시세 하락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이 경우 평소와 같이 고시 가격에 추가 할인을 적용해 농가 손해가 더 커진다는 설명이다. 계란 가격 고시 방식 변경에 반대하는 농가들은 최근 양계협회에 항의 방문을 하고, 계란 가격 고시 방식 변경 철회와 함께 △양계협회의 계란 가격 관여 금지 △양계협회장 및 채란분과위원장 즉각 사퇴 등을 촉구했다.

이런 사실이 산란계 농가 사이에 알려지자 이번에는 협회 계란 가격 고시 방식 변경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전체 농가 의견으로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며 경기·충청·경북 지역 농가 20여명이 모여 기자회견을 열고, 가격 고시 방식 변경 지지 입장을 표명했다.

지난 9일 서울 서초동 제1축산회관 앞에서 열렸던 기자회견에서 경기도 이천의 한 농가는 “유통에 관여하지 않고 순수하게 계란만 생산하는 농가들은 농가 수취가격으로 변경한 양계협회의 계란 가격 고시 방식을 지지한다는 입장을 알리기 위해 이 자리에 참여하게 됐다”며 “계란 고시 가격 현실화는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또 다른 농가는 “안정적인 계란 생산·공급을 위해서는 수급조절이 중요한데, 잘못된 가격으로 인해 농가에서는 도태 등 제대로 된 농장 관리를 할 수 없고, 정부도 적절한 정책을 펴기 힘든 상황”이라며 “잘못된 가격으로 인한 부담을 소비자도 떠안게 되기 때문에 올바른 가격 정보를 공유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양계협회에서는 농가 수취가격 중심의 계란 가격 고시 방식 변경이 사후정산 거래 등 잘못된 계란 거래 관행을 바로 잡는 첫 단계인 만큼 이를 끝까지 정착시키겠다는 입장이다.

이홍재 양계협회장은 “계란 가격 고시 방식 변경은 두 차례 내부 의결을 통해 결정한 사안으로, 협회 고시 가격 현실화를 통해 직장기(즉시 정산) 거래를 제도화 하겠다”며 “그러나 가격 고시 방식 변경에 반대하는 의견도 한 번 더 검토하고, 반대 농가들이 언급한 부작용은 그 때 그 때 해결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우정수 기자 woojs@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